영화 '치외법권' '인천상륙작전' '덕구' 등 여러 영화에서 각색과 스크립터를 맡으며 내공을 쌓아 온 김세휘 감독이 '그녀가 죽었다'를 통해 연출자로서의 길에 첫발을 내디뎠다.
김 감독의 꿈은 원래 재밌는 이야기를 쓰는 사람이었다. 10년 정도 연출부 생활을 하며 주위에서 연출해 볼 생각이 없냐고 물어봤을 때도 그의 대답은 한결같았다. 현장에서 감독들을 보며 연출은 대단한 사람만 하는 거라는 생각이 그의 발걸음을 붙잡았기 때문이다.
그런 김 감독이 자신이 쓴 '그녀가 죽었다'의 연출 제안을 받았던 날이다. 조용히 집에 돌아왔지만, 그의 안에서는 연출에 대한 갈망이 조금씩 꿈틀거리기 시작했다. 그날 이후로 김 감독에게 새로운 길이 모습을 드러냈다.
제안을 받은 날부터 머릿속에서는 자신의 글을 어떤 식으로 이미지화 해야 할지가 끊임없이 떠올랐다. 다시는 작가로 돌아갈 수 없음을 직감했다. 그렇게 '그녀가 죽었다'를 자신의 첫 연출작으로 선택했다. 그리고 오랜 기다림 끝에 영화는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3년 동안 예쁜 새끼 고양이를 임시 보호하고 있었는데, 주인이 나타난 거예요. 예뻐해 줄 거라 믿고 보내야 하는데, 너무 정이 들었거든요. 입혀주고, 먹여주고, 많은 애정을 쏟았으니까요. 이 친구를 생각하면 행복하기도 한데, 슬프기도 한 거죠."
이처럼 소중한 영화이기에 현장에서 감독으로서 처음 '컷'을 외친 순간 역시 아직도 생생하다. 경찰들이 한소라(신혜선)의 시신을 찾기 위해 수색하는 신이었다. 제작사와 인연이 있는 이준익 감독이 슬레이트를 쳐주러 왔다.
김 감독은 "너무 많은 사람이 내 모니터 뒤에 있고, 심지어 이준익 감독님도 모니터를 내려다보셨다. 그래서 혹시 들릴까 봐 조용하게 무전기에 '컷!'하고 외쳤다. '오케이'도 되게 작게 했다"라며 웃었다.
현장을 떠올리자 내가 진짜 감독이 됐다는 걸 실감한 순간의 기억도 되살아났다. 바로 인터넷 방송 BJ 호루기(박예니)의 집을 촬영할 때였다. 철거촌 빈집에 마련된 세트, 한 스태프가 소품을 찾자 다른 스태프가 "호루기 집 계단 밑에 있다"라고 답했다. 별거 아닌 그 말이 김 감독에 마음에 와닿았다.
그는 "아무의 집도 아닌 곳인데, 백여 명의 스태프는 거길 '호루기 집'이라고 부르는 거다. 그리고 호루기 집 계단 밑이라고 하면 그 백여 명이 어딘지 다 아는 것"이라며 "연출부 스태프일 때는 '그게 뭐?' 했는데, 감독이 되니까 우리 스태프가 '호루기 집'이라고 불러주는 게 되게 묘했다"라고 이야기했다.
김세휘 감독은 "복합적인 의미가 들어있겠지만, 일단 관객이 보기에 '와, 재밌는데?' 이런 소리가 나오는 이야기를 만들고 싶다"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시대도, 트렌드의 변화도 영민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거 같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류를 놓치지 않으면서도 인간에 관한 이야기를 재밌게 풀어나갈 수 있는 스토리텔러가 되고 싶은 게 꿈"이라고 당차게 밝혔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님이 진짜 대단하다고 여기는 게 연세가 있으신데도 계속 도전하시잖아요. 그러면서도 너무 재밌고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이야기를 하세요. 상업 영화 감독으로서 그런 분을 롤 모델로 해서 나아가고 싶어요."(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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