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AI폰이 효자"…하반기엔 AI폴더블·갤럭시링 출격

황진환 기자

전반적인 시장 침체 속 첫번째 AI(인공지능) 스마트폰인 갤럭시A24 시리즈 판매 호조로 호실적을 달성한 삼성전자가 하반기에도 이런 기조를 이어갈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 AI 기능을 탑재한 폴더블폰을 통해 '폴더블 대세화'를 이끌고 새로운 폼팩터인 '갤럭시링'을 통해 이런 분위기를 더해간다는방침이다. 

30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MX(모바일경험)와 네트워크 부문(구 IM 사업부)의 연결 기준 1분기 매출은 33조5천억원, 영업이익은 3조5천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 대비 매출은 5%, 영업이익은 11% 줄었지만, 직전인 작년 4분기와 비교하면 각각 34%, 28.5% 늘었다.  전체 매출의 46.5%, 영업이익의 53%에 해당해 아직 완전히 살아나지 않은 반도체 부문을 대신해 실적을 이끌었다.

MX사업부 다니엘 아라우조 상무는 이날 진행된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전화회의)에서 "1분기 스마트폰과 태블릿 출하량은 각각 6천만 대, 700만 대를 기록했고 스마트폰 평균판매단가(ASP)는 336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S24에 탑재된 '갤럭시AI' 기능들이 호실적의 배경으로 꼽히는데 △실시간 통번역 기능 △노트 어시스턴트 기능 △이미지 생성형 편집 기능 △화면에 원을 그리면 자동 검색이 되는 서클 투 서치 기능 등이 시선을 끌며 전체 매출 성장과 함께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유지에 영향을 줬다.

다니엘 아라우조 상무는 "차별화된 AI 기능이 탑재된 갤럭시 S24시리즈에 대한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며 "S24시리즈 구매자의 절반이 AI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단말기를 구입했다고 응답했고 특히 MZ세대가 갤럭시AI를 받아들이는데 적극적이었다"고 전했다. 전작과 비교해 S24시리즈의 판매량이 증가했는데 그중에서도 MZ세대의 증가률이 전 연령 평균보다 높았고, 그 핵심에 AI기능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그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AI기능에 대한 사용패터과 만족도를 파악해서 AI기능을 개선할 것"이라며 "폴더블폰과 대형태플릿 등 각 폼팩터에 최적화된 AI기능 개발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반기에는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실적 개선 드라이브를 건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과 웨어러블 기기 분야에서도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갤럭시링은 출시가 예정된 갤럭시 워치7과 함께 헬스케어 분야에서 정확도를 높여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아라우조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 중심의 확판을 통해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의 전반적인 일상 건강 관리 경험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갤럭시AI를 더욱 확장하고 고도화해 나가기 위한 연구개발과 선제적 AI 투자를 지속 추진하여 미래 준비도 병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삼성이 하계 올림픽이 열리는 때 세계적으로 주목을 끌기 위해 오는 7월 10일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갤럭시 언팩 공식 일정은 행사를 한 달 앞둔 시점에 구체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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