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립니다 |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박재홍>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함께하고 계십니다.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의 영수회담, 우여곡절 끝에 다음 주 월요일 오후 2시에 하기로 결정됐는데요. 그 자리에 배석하게 될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수석대변인 모시고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의원님 안녕하세요.
◆ 박성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박재홍> 두 분 인사 나눠주세요.
◆ 박성준> 안녕하세요.
◆ 진수희> 어서오세요, 반갑습니다. 축하드립니다.
◆ 박성준> 익숙한 분들이 많이 계셔서.
◇ 박재홍> 재선을 일단 축하드리겠습니다.
◆ 박성준> 감사합니다.
◇ 박재홍> 서울 중구성동구을 지역에서, 어떠셨어요? 일단 짧게 소회를 말씀해 주시면, 지난 선거.
◆ 박성준> 저는 총선 전체적인 흐름은 정권 심판이 흘러갈 것이다, 도도한 물결이 그렇게 될 거라고 봤기 때문에 큰 변수라고 할까요, 있지는 않을 거라고 봤지만 그래도 워낙 저희 지역 같은 경우 제가 한 30여 년 만에 재선이 처음입니다.
◇ 박재홍> 그래요? 민주당에서?
◆ 박성준> 여야를 떠나.
◇ 박재홍> 여야를 통틀어서.
◆ 박성준> 왜 그랬냐 하면 스윙보트 지역이고 여야, 여야 이렇게 해서 쭉 했기 때문에 보통 저희 지역에서 한 2~3% 싸움이에요, 항상. 그런데 제가 4년 전에는 한 4. 7% 가까이 이겼다가 이번에는 2. 28. 원래 지역으로 돌아오게 된 거죠.
◆ 진수희> 왜냐하면 그 지역이 절반. 금호, 옥수동 지역이 원래.
◆ 박성준> 잘 아시잖아요.
◆ 진수희> 그 지역이 민주당한테 예전에는 좋았는데 최근에 와서는 썩 좋은 지역은 또 아니었어서.
◆ 박성준> 많이 안 좋은 지역이죠.
◆ 진수희> 이번에 고생하셨을 것 같아요.
◆ 박성준> 이번에 한강벨트가 상당히 그래도 마지막에 어려웠던 것 중의 하나가 뭐냐 하면 저는 여진이 아직 남아 있다고 봐요. 부동산이라고 하는 이슈가 지난 대선, 지방선거, 이번 총선까지 남아 있는데. 그걸 앞으로 불식시켜야죠.
◆ 박성태> 중구성동을이 한강 위에 있지만 여권 내에서도 '여기는 사실상 강남이다' 그래서 유력한 분, 세 분이나 가셨던 곳이잖아요.
◇ 박재홍> 국민의힘에서.
◆ 박성태> 이혜훈, 하태경, 이영 전 의원까지. 가서 여기만 꽂으면 될 것. 가능성 높다 해서 간 곳인데 거기서 당당히 살아서 돌아왔습니다, 민주당에서.
◆ 박성준> 선거하기 전에 보면 한 3명이 빨간 옷 입고 예비선거 다니잖아요. 그러면 저도 이제 계속 다녀야 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선거를 상당히 오랫동안 했어요, 저는. 상대적으로. 저도 경선했고 또 상대 후보들도 경선하면서 지역을 다니다 보니까 오랜 싸움을 했죠. 장기전이었습니다.
◆ 진수희> 박 대변인님은 늘 TV에 나와서 저렇게 하시고 지역에는 언제 가시나 그랬는데 안 그러셨군요.
◆ 박성준> 저는 많이 다녔어요. 틈나는 대로 많이 다녔습니다.
◇ 박재홍> 재선되셨고 그러면서 무엇보다 다음 주 월요일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의 첫 영수회담 그 자리에 배석을 하시는 거죠?
◆ 박성준> 네, 배석합니다.
◇ 박재홍> 그럼 어떻게 됩니까? 배석자들과 함께 말씀을 나누시다가 따로 또 두 분이 비공개로 만나시는 건가요?
◆ 박성준> 일단은 아니, 그 비공개로 만나는지 안 만나는지는.
◇ 박재홍> 정하지는 않았습니까?
◆ 박성준> 협의한 건 없고요. 내용에 대한 얘기는 없고요. 일단 모두발언하게 되고 배석해서 대화하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두 분만 만나는. 지금 두 분만 만나냐, 이런 얘기는 아니시죠?
◇ 박재홍> 그렇습니다.
◆ 박성준> 다 같이 만나서 모두발언하고 비공개로 전환하죠.
◆ 진수희> 비공개로 하는데 하시다가 우리 둘이 따로 좀 얘기합시다 이렇게 갈 수도 있죠.
◆ 박성준> 그건 모르겠어요. 보통은 그런데, 이번에는 워낙 영수회담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다 보니까 공개는 기본 원칙이어야 된다고 생각이 들어요.
◇ 박재홍> 일단 그동안 또 의제 부분 이견이 많았었는데, 그래도 이재명 대표가 '의제 제한 두지 않겠다.' 자유롭게 의제를 꺼내는 방식인가요, 두 분이 만나서?
◆ 박성준> 그렇게 되지 않겠습니까, 자연스럽게. 그렇지만 저희가 의제를 제안했던 이유 중의 하나가 뭐냐 하면 윤석열 정권 지난 한 2년 지난 시점에 그러면 대한민국이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이냐. 정말 우리가 필요한 의제가 무엇이냐를 대통령과 민주당의 대표가 만나서 이걸 해결하자는 것이죠. 저는 그냥 이번 영수회담이 경청하고 듣는 자리가 돼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저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러려면 분명한 의제를 통해서 이 문제는 반드시 해결하자. 예를 들면 이번 총선에서 나타났던 민의가 뭐냐면 결국 민생문제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민생을 어떻게 살릴 거냐에 대한 대안을 서로 만들어서 얘기해서 그걸 답을 찾아내는 것이고. 또 하나는 이 국기문란에 대한 부분들이 분명 있단 말이에요. 공정과 상식이 무너졌던. 윤 대통령이 내세웠던 공정과 상식이 무너진 여러 사건들이 있었지 않았습니까? 이걸 그러면 바로잡으려고 하면 특검이 필요하다는 것 아니겠어요. 그것이 총선에서 도도한 물결로 나타났기 때문에 그럼 이걸 어떻게 할 건가에 대한 것을 논의하고 답을 내야죠. 아니, 정치라고 하는 것은 답을 찾아가는 거고 답을 내는 거고 거기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지 그냥 듣고 만났다, 악수했다.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저는 반드시 여기서 답을 내야 된다고 봅니다.
◆ 진수희> 아니, 두 분이 만나서 답을 낸다? 그건 굉장히 의사결정이 톱다운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건데. 저는 두 분이 만나서 뭔가를 정답까지 해결하는 게 아니고요. 잘 들었다, 기본 방향, 이렇게 하고 돌아가서 여야가.
◆ 박성준> 좀 차이가 있는 거예요. 왜냐하면 지금의 우리나라의 상황이라고 하는 것은 엄청난 위기란 말이에요. 국가적으로 위기고. 그래서 무슨 얘기를 하냐 하면 복합 위기가 상존하는 시대라는 것 아니겠어요. 내부적으로 경제적인 문제, 고유가, 고환율 이런 문제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고 있고 기후변화라든가 환경 문제라든가 지금 국내외적으로 해결할 저출생 문제라든가 답이 나오는 게 아니겠습니까? 그럼 이러한 문제를 진실하게 그러면 해결할 수 있는 답들이 무엇이냐라고 고민해서 같이 찾아내는 것이지 그냥 서로 의견을 나눴다 하면 저는 이게 지금 상황이 그런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죠.
◆ 진수희> 아니, 1시간 동안 만나서 무슨 답이 찾아지겠어요, 그 자리에서.
◆ 박성준> 그렇게 얘기하면 그럼 왜 만나죠? 답을 찾아가는 과정 아니겠어요, 그것들이?
◆ 진수희> 아니, 아니 그러니까 문제를 놓고 그 문제에 대해서는 굉장히 중요하다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면.
◆ 박성준> 예를 들면 진수희 평론가하고 얘기할 수 있는 게 뭐냐 하면 그러면 총선의 민의에 대한 답을 안 할 겁니까? 대통령이 답을 안 할 겁니까? 지금 총선의 민의가 해병대원 사망사건과 관련해서 특검 하라는 거 아니에요. 그러면 대통령이 받는지 안 받는지. 그러면 그냥 무시하고 넘어갈 겁니까? 아니, 김건희 여사 특검과 관련돼서 국민 여론이 다 하라는 것 아니겠어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저는 충분하게 대통령의 입장도 나와야 된다고. 더 하나 지금 얘기한 것처럼 민생이 어렵고 경제가 어려운데 그러면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그거에 대한 것들을 국민에게 얘기를 해야 되는 것이지. 그럼 '우리 둘이 만났고 답은 다음에 찾고 또 얘기해보자' 이런 식으로 하면. 그런 식으로 가서는 지금 이 문제. 지금 왜 우리 민주당이 그동안 왜 의제를 제기하고 얘기했냐 하면 정말 진정한 답을 찾아가자는 것이죠. 그걸 얘기하는 거죠.
◆ 박성태> 이제 예를 들어서 '채 상병 특검이랄지 김건희 여사 특검에 대통령이 답을 줄 것 같지 않고'는 제 개인적 생각인데 물론 그렇다고 해서.
◆ 박성준> 답을 준다고요?
◆ 박성태> 답을 줄 것 같지는 않고요.
◆ 박성준> 답을 줄 것 같지는.
◆ 박성태> 줄 것 같지는 않은데.
◆ 박성준> 아니, 제가 그래서.
◆ 박성태> 대신 뭐 잘 들었습니다.
◆ 박성준> 뭐냐 하면 제가 말을 잘라서 죄송한데, 그러면 지금 총선의 민의가 그렇게 드러났고 그렇게 국민들이 요구하는 거고 이건 언론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그걸 그냥 덮고 뭘 어떻게 덮고 넘어갈 수 있는 거죠.
◆ 박성태> 그러니까 국회에서 해결해야 될 문제지, 사실 대통령이 '그래, 생각해 보니 그랬어.' 그렇다면 이게 어떤 모순이냐 하면 선거 끝난 뒤에 대통령의 여러 모습들을 보면 인선할 때도 그렇고 대통령이 안 바뀌었다고 평가했잖아요. 그런 분들이 많았거든요. 그러면 만약 채 상병 특검 만약 받는다면 대통령이 많이 바뀌신 거죠. 그게 아니기 때문에, 아니기 때문에 안 바뀌었다. 그건 국회에서 따로 여야가 해결해서 특검을 거부권이 되더라도 다시 하는 그런 단계로 가야 될 것 같다는 예상인데, 그렇게 될 것으로 보이고.
◆ 박성준> 예를 들면 우리 박성태 평론가도 얘기했지만 그러면 그동안에 이번에 영수회담의 의미 중의 하나가 뭐냐 하면 민의라고 하는 부분, 여야 합의를 하든 어쨌든 국회에서 통과됐던 법에 대해서 거부권이 역대 최대로 남발됐다는 표현까지 쓰고 있지 않습니까? 이래서는 안 된다는 거 아니에요. 그러면 해병대원 사망사건과 관련해서 국민여론이 어떻습니까? 거부권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는 거 아니에요. 진실을 밝히고 실체적 진실을 밝히라는 얘기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영수회담 만나서 해병대원 사망사건과 관련해서 그냥 여야하고 나는 거부권 행사하겠다. 이렇게 가서는 안 되는 거 아니냐. 그런 면에서 제가 우리가 이제 민주당에서 의제라고 하는 부분을 얘기했던 겁니다. 그래서 저는 어느 정도 답이라고 하는 부분 그러면 국민들이 요구하는 것들 있지 않습니까? 이 부분에 대한 것들은 책임지고 해답을 내놔야 되는 거 아니냐, 그런 얘기를 드리는 겁니다.
◆ 진수희> 그러니까요. 특검 관련해서는 더 하고 말고 할 것도 없죠. 특검 얘기하시면 대통령 입장에서 이건 좀 검토해 보겠다든지 아니면 이건 제가 도저히 받기가 그렇다라든지 그건 답이 거기서 나올 수가 있어요. 민주당이 원하는 답이든 원치 않는 답이든. 그런데 문제는 지금 민생 이러고 총선 민의에 나타난 민생 그러면서 아까 쭉 나열하신 것들 있잖아요. 그런 건 대통령께서 쭉 민주당이 생각하시는 방향들 있을 것 아닙니까? 민생 해결 방안들. 그 보따리를 다 풀어놓으시면 되죠. 놓으시면 그거에 대해서 대통령이 그럼 A라는 문제는 내가 이렇게 하겠습니다. B라는 건 이렇게, 이렇게 답까지 할 수는 없잖아요. 그건 다 들으시고 그다음에 용산의 참모들이라든지 여당 정책팀하고 만나서 이건 민주당의 뜻이 이러니 이건 그러면서 그런 협의하는 과정을.
◆ 박성준> 그게 답이신 거죠. 그렇게 해서 답을 내놔야죠.
◆ 진수희> 그러면 대통령께서 들으시는 거지.
◆ 박성준> 그러면 안 된다는 거죠.
◇ 박재홍> 예상과 다르게 오늘 굉장히 핫한 토론이 이어지고 있네요.
◆ 박성준> 그래서 의제를 얘기했던 거예요. 과거의 영수회담이 그냥 만나는 것으로 끝났지 않습니까? 그래서는 안 된다고 하는 것이 이번에 총선의 민의의 엄명이고. 그래서 대통령이 이번에 이재명 대표를 만나겠다고 하는 의미가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저는 그냥 아무것도 없이 물거품이 됐다, 빈 수레였다고 하면 여론의 질타를 어떻게 받겠습니까?
◇ 박재홍> 그래도 워낙 대통령이 야당 대표를 만나지 않았기 때문에 '만나지도 않냐', 이 부분이 가장 큰 비판의 핵심 지점이었기 때문에 그래도 두 분이 함께 만나서 국민들 앞에서 뭔가 대화하는 모습 자체만으로도 의미 있는 것 아닙니까?
◆ 박성준> 그렇게 되면 국민들이 우리나라 의식 수준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국면전환용으로 했구나. 이건 자기의 위기돌파. 이 윤석열 정권의 위기돌파용으로서 영수회담을 사용한 것 아니냐'라고 아마 바로 나올 겁니다. 이게 보통 우리나라 국민들의, 이번 총선에 나갔는데 그 민도라고 하는 것은 웬만한 평론가들 다 뛰어넘습니다.
◇ 박재홍> 아무 소득 없이 끝나게 되면 지지도는 더 떨어지고 등을 더 돌릴 것이다? ◆ 박성준> 지지도를 떠나서 국민의 질타라고 하는 것은 더 커질 것이죠.
◇ 박재홍> 그런데 채 상병.
◆ 박성준> 아니, 제가 말씀드린 것 중에 하나는 이 영수회담의 타이밍이라고 하는 것이 대통령의 지지율이 30%가 깨지고 한 23% 정도까지 내려갔을 때 나왔던 거 아니겠습니까? 상당히 놀란 거죠. 그리고 대통령을 보좌하는 보좌진들이라든가 여권이라고 하는 지형에 있어서도 이번에 어제인가요? 국민의힘 토론회에서 나온 내용들을 보면 그대로 드러나고 있지 않습니까? 지금에 있는 리더십은 안 된다는 거 아니겠어요. 바꾸라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거 바꾸는 전환점이 어디겠습니까? 여야 영수회담을 통해서 민의에 드러난 내용들을 수용하고 바꾸라는 얘기지, 그럼 안 바꾸겠다라고 하면 왜 만나고 만나서 빈 수레라고 하면 그걸 국민들이 수용할 수 있을까 저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 박성태> 저는 앞서도 얘기했었는데 브리핑에서 얘기했었지만 각 단위별로. 그러니까 요구할 사항도 있고, 강력히 요구할 사항들이 있고 그다음에 합의 볼 수 있는 사항들도 있다고 보는데. 합의 볼 수 있는 사항들도 지금 민주당 내부에서는 어느 정도, 이 정도는 우리가 그래도 동의를 하고 오는 것들이 필요하다 이런 것들도 있습니까?
◆ 박성준> 합의라기보다는 대체적으로 얘기를 하지 않겠습니까? 대략적으로 예를 들면 큰 방향이 두 가지 아닙니까? 국정기조 전환, 국정기조를 바꾸라고 하는 부분에 있어서의 의미들이 있는 거고. 또 하나가 민생에 대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큰 몇 가지 가닥이 있잖아요. 우리나라 지금 사회 아젠다들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입장을 낼 거고 이재명 대표도 입장을 내지 않겠습니까?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 부분은 우리가 서로 노력을 해봅시다'라고 하는 안들이 나올 수가 있고 어느 부분은 지금 진수희 전 장관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도저히 이건 안 된다 또 그런 부분도 있을 것 같고. 그런데 하나도 결실이 없었다고 하면 답을 하나도 안 냈다. 그러면 어떻게 국민들이.
◇ 박재홍> 그런데 어제 이철희 전 정무수석이 저희와 인터뷰를 하면서 대통령은 통 크게 양보를 하고 뭐 이를테면 민주당이 얘기하고 있는 25만 원 민생지원금 이런 건 받을 수 있는 건 받고. 또 더불어서 민주당은 대통령을 너무 뭐랄까. 몰아세우지 말아야 된다, '굴욕적인 모습을 보이게 하지 말아야 되지 않겠느냐'라는 그런 제안을 하더군요. 그러니까 오늘 의원님도 굉장히 약간 공격적으로 느끼실 것 같은데.
◆ 박성준> 이철희 평론가님이 어떻게 얘기했는지 모르겠는데, 저는 어떤 의미로 했는지 제가 이해가 안 되는데. 아니, 뭐가 굴욕적이고 뭐가. 국민들을 위해서 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결국은 정권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의 믿음과 국민의 신뢰를 통해서 국민에게 일을 할 때 거기에 서는 것이지. 자신의 어떤 부분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것을 어떤 문제를 접근했다고 하면 국민이 그걸 수용할 수 있겠습니까?
◇ 박재홍> 이를테면 채 상병 특검법 관련해서도 공수처가 굉장히 열심히 수사하고 있고 유재은 국방부 법무관리관을 불러 조사하고 있는 이런 상황 아니겠습니까?
◆ 박성준> 제가 그 부분은 브리핑을 한번 했는데요. 역대 사건 중에 해병대 사망사건 같은 경우, 해병대원 사망사건 같은 경우 너무 범위가 커요. 예를 들면 지금 대통령실의 공직기강비서관이라든가 국가안보실에 있다든가 지금 이종섭 장관이라든가 또 법무부 차관이라든가 거기 또 하나가 뭐죠. 법무부 그다음에 해병대. 이 범위가 우리가 얘기하는 규모 자체가 워낙 커요. 이걸 공수처가, 지금 뭐 알겠지만 수사 인원도 얼마 안 되고 그렇기 때문에 이걸 공수처에 맡겨서는 마무리가 잘 안 될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검을 통해서 진실을 밝히는 게 맞는 거고 그게 당연한 거죠.
◇ 박재홍> 그렇군요. 저는 마지막으로 궁금한 게 영수회담이 여섯 분이 만나시잖아요. 대통령실에서 대통령과 정진석 비서실장,홍철호 정무수석, 이도운 홍보수석, 그리고 민주당은 천준호 비서실장, 진성준 의원, 그리고 우리 박성진 의원님 이렇게 가시는데. 그럼 이 배석자들이 대통령에게도 말씀할 수 있는 겁니까? 그냥 앉아만 있는 건가요?
◆ 박성준> 배석하고 얘기하면서 보좌 역할을. ◇ 박재홍> 얘기할 수 있어요?
◆ 박성준> 얘기할 수 있겠습니까? 대통령과.
◆ 진수희> 아니, 그러니까 달랑 1시간 만나는데 주고 받고 주고받고 하면 지금 보따리. 그거 어떻게 답을 다 만들어 가지고 가겠습니까? ◇ 박재홍> 아무튼 기대해 보겠습니다.
◆ 박성준> 아니, 그런데 얘기가 나오면 대통령의 보좌진들은 그거에 대해서 충분하게 수기하고 거기에서 해답을 찾아가야 되는 것이죠. 아무것도 안 내놓으면 되겠습니까? 그럼 보좌의 기능이 없는 거죠. 저희들도 이재명 대표에게 회의를 하면서 우리나라가 해결해야 할 국가적 의제라는 것들이 이런 것이기 때문에 저는 정말 이 위기를 복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이런 것들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크게 양대 축으로 국정전환, 국정기조 전환하고 민생에 대한 얘기를 하게 되는 거죠. 그런 것들을 얘기해야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영수회담 얘기는 여기까지 마무리하고. 어제 또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깜짝 회동을 하셨죠. 왜 하필 어제 만났을까 또 이런 질문을 하게 되기도 하는데. 이재명 대표도 제안을 하셨던 겁니까? 아니면 조국 대표가 만나자고 해서 만난 건가요?
◆ 박성준> 저는 거기까지는 잘 모르는데 서로 소통은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와 조국 대표가 소통을 늘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러니까 이재명 대표 말씀은 '성남시장 때부터 조국 교수에게 도움을 많이 받았고 오래된 인연이다', 이런 말씀을 하시던데.
◆ 박성준> 저도 그렇게 알고 있고요. 늘 서로 연락하면서 지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그래서 이 만남 자체를 황운하 조국혁신당 원내대표 같은 경우는 범야권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영수회담 전에 준비과정의 일환이라는 측면도 있을 것이라고 해석을 하시던데, 이 해석에는 의원님 동의하십니까?
◆ 박성준> 범야권이라고 했을 경우에는 야권이 다 들어가는 거 아닙니까?
◇ 박재홍> 190여 석 범야권 연석회의 얘기를 또 조국 대표가 제안을 했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또 이재명 대표가 그러한 목소리를 들어주는 측면에서 만나는 것이다.
◆ 박성준> 저는 그러한 의미도 있고 또 하나는 조국 대표와의 어떤 관계도 있고. 앞으로 이제 정치를 하는 데 있어서의 뭐라고 할까요. 야권이라고 하는 지형에 있어서 서로 손을 잡고 연대해야 될 부분이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이번에 총선 과정에서 조국혁신당이 내세웠던 국가아젠다라고 할까요. 총선 공약들을 보면 국민들에게 호소력이 상당히 있었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선택을 받았고요.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또 민주당이 도와줄 부분도 있고 또 조국혁신당이 민주당에 대해서 또 손을 잡아줄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은 앞으로 쭉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박재홍> 한동훈 특검법 같이 합니까?
◆ 박성준> 그건 지금 제가 여기서 답 드리기는 어려운 것이고요. 22대 국회가 구성이 되고, 구성돼서 조국혁신당이 한동훈 특검법을 발의를 한다고 하면 22대 국회 원내뿐만 아니라 원외에서 이 판단을 하겠죠.
◇ 박재홍> 그렇군요. 민주당 얘기로 넘어가겠습니다. 오늘 원내대표 선거 후보 등록 마감일이었는데. 당초 김민석 의원, 박주민 의원 등이 생각이 있으신 것으로 됐다가 불출마하셨잖아요. 그리고 이제 사실상 박찬대 의원으로 추대되는 분위기긴 한데 내부 교통정리가 있었던 겁니까?
◆ 박성준> 교통정리보다는 자연스럽게 된 것 같아요.
◇ 박재홍> 자연스럽게? 그게 교통정리라서.
◆ 박성준> 자연스럽게 된 것 같고. 저도 처음에 대변인 하다 보니까 기자들이 물어 와요. 원내대표 선거 어떻게 될 것 같냐고. 저는 그런 식으로 얘기하거든요. 큰 흐름을 보면 알 수 있을 것 같다. 이건 원내대표도 마찬가지거든요. 총선 민의의 반영 중의 하나가 뭐냐 하면 윤석열 정권의 검찰 정권에 대한 회초리를 들라는 거였다. 그러면 '그 회초리를 가장 잘 들었던 사람이 누구냐'라고 하는 것이 그 민의의 반영인 것 같다. 그게 박찬대 최고위원 같은 경우가 검찰독재위원회를 이끌고 있었고 또 검찰에 대한 잘못된 부분을 계속해서 문제제기를 해 왔고요. 온몸으로 싸웠죠. 그다음에 그 이후에도 지금 원내에서 가장 해결해야 할 문제 중의 하나가 이런 부분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그러한 리더십을 발휘했던 박찬대 최고위원이 상당히 좀 우위에 있지 않겠느냐'라는 부분을 제가 얘기를 했는데, 그게 어떻게 보면 초선 의원들 같은 경우도 상당히 수긍을 했고. 그렇게 분위기가 좀 잡혀갔던 것 같아요.
◇ 박재홍> 그런데 지금 보면 박주민 의원 같은 경우 원내수석부대표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또 목소리가 나올 수 있는 것이고 김민석 의원 같은 경우는 총선 상황실장을 하셨잖아요. 상황실장이었기 때문에 이번 총선 승리에 공이 있는 분이어서 두 분도 자격 있고 최소한 경선 같이 투표를 통해서 의원들의 의견을 물을 수 있는 자격 정도는 있지 않겠습니까?
◆ 박성준> 그건 원내 선거, 국회의원 내부의 선거는 두 가지 큰 축으로 형성이 되는데 하나가 뭐냐 하면 원내대표에 왜 나가냐에 대한 명분. 그 명분 면에서 제가 아까 박찬대 최고위원이 좀 높았다는 표현을 썼고요. 또 하나가 작용하는 게 뭐냐 하면 사적 관계라고 하는 친분이에요. 명분과 친분이 같이 필요충분조건으로 돼야만 당선될 수가 있거든요. 어떤 경우는 친분이 훨씬 높아야 원내대표가 되는 경우가 있고 어떤 경우는 명분이 놓아야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일단은 제가 볼 때 박찬대 최고위원이 명분이 상당히 좀 높았던 것 같고. 또 하나는 우리 의원들과의 관계에서 박찬대 최고위원이 친분도.
◇ 박재홍> 명분과 친분에서 1위.
◆ 박성준> 조금 더 그렇게 되다 보니까 이번에 원내대표에서 자연스럽게 이렇게 된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의원들끼리 친분이 없으면 아무리 명분이 좋아도 안 띄워주는 경우도 있거든요.
◆ 박성태> 이번에 약간.
◆ 진수희> 그런데 원내대표 선거를 하면 명분, 친분 다들 있죠. 많고 적음의 차이는 있을 수 있는데 명분, 친분이 내가 없다고 생각해서 그걸 아예 출마 선언했다가 드롭하지는 않거든요. 해요. 도전하고 떨어지고.
◆ 박성준> 출마 선언을 하지는 않았을 텐데 그분들이. 할까 말까 고민을 했죠.
◆ 진수희> 그런데 제가 이번에 저는 이재명 당대표 연임도 저는 유례가 없는 일이라 이래도 되나 싶은데 그것까지는 양해, 양해라는 표현이 어폐가 있지만 받아들인다고 쳐도. 저는 원내대표 박찬대 의원이 출사표를 던지는 순간 그동안에 이래저래 공식적으로 출마 선언 안 했다 하더라도 출마 의지를 밝혔던 4~5분인가요? 박찬대 의원보다 선수도 높으신 그런 분들이 줄줄이 불출마 선언을 하는 거 보고 제가 솔직히 소름이 쫙 쏟았어요. 민주당의 분위기가 이런 건가.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대한민국 국회 원내 1당의 분위기가 이런 것인가 싶어서 쫙 소름이 돋았다는 말씀을 드리고. 국회의장 얘기를 또 하실 겁니까?
◇ 박재홍> 예, 해 주세요.
◆ 진수희> 아니, 국회의장도 제가 국회의장 지금 6선, 5선 되신 분 세 분 지금 거명이 되고 있잖아요. 저는 조정식 의원, 6선 되신 분이 이제 국회의장 되시겠다는 의사 표명을 하면서 딱 처음 얘기가 '내가 의장이 되면 국회를 어떻게 이끌겠다', 이 얘기가 아니고 '명심이 나한테 있다', 이런 얘기를 하시는 거예요. 그것도 공개적으로. 그래서 제가 아니, 국회의장이라는 자리는 대한민국 의전서열 두 번째인데. 그리고 의장이 되시면 이재명 당대표보다도 의전서열이 훨씬 위입니다. 그런 자리에 가시겠다는 분이 그런 얘기를 하시는 거 보고 제가 정말 깜짝 놀랐고요.
◇ 박재홍> 적절한가.
◆ 진수희> 게다가.
◆ 박성준> 그런 얘기를 했나요?
◆ 진수희> 했어요. 추미애 의원은 대놓고 '중립 안 하겠다.' 국회법에 국회의장은.
◇ 박재홍> 질문 마무리해 주시고.
◆ 진수희> 국회의장은 당적을 갖지 않도록 국회법에 명시가 돼 있는 건 국회를 원만하게 합의로 좀 운영을 해라라는 취지가 담겨 있는 건데. 그걸 아예 무력화시키겠다는 선언을 하시고 그래서 22대 국회 이제 구성이 되면 정말 암울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박재홍> 우려가 있다는 말씀을. 이 얘기 듣고 마무리하겠습니다.
◆ 박성준> 이 표현은 한번 꼭 쓰고 싶은데요. 우리가 정치적 독립성과 중립성의 얘기를 하지 않습니까? 독립의 의미는 뭐냐 하면 삼권분립이잖아요. 기관들 간에 견제와 균형을 통해서 결국은 기관이 국민을 위해서 일을 하라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이 독립을 위해서 어떤 방향으로 가야 되느냐. 결국은 중립이라는 것이죠. 그 중립은 하나의 정파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중립성인 거예요. 그런데 지금 봤더니 이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이라는 의미 하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무슨 중립인양 이렇게 얘기하는 것이죠. 그러면 지금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라고 하는 기관이 있는데, 행정부가 예를 들어서 입법부를, 입법부가 만들었던 법안에 대해서 그냥 어떤 명확한 이유도 없어요. 정확한 근거도 없이 관련된 법을 거부권을 행사하면 그러면 입법부 수장이 여기에 대해서 강력하게 경고를 해야 되는 거예요. '이게 국민의 민의에 반한다'. 그것이 정치적 중립성인 겁니다. 그런데 정치적 중립성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냥 손을 놓고 있다는 의미가 아닌 거예요. 결국 그래서 중립성이라고 하는. 독립이라고 하는 기관을 뒀던 것은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충실히 하라는 중립성의 방향을 가라는 건데 그렇지 못했기 때문에 지금 아까 얘기한 내부의 국회의장 선거에 있어서 정치적 독립성과 중립성을 지킬 수 있는, 국민을 위해서 일할 수 있는 입법부의 수장을 원한다, 이런 얘기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시간이 다 돼서.
◆ 박성준> 벌써 다 됐습니까?
◇ 박재홍> 아쉽게도 보내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 박성준> 금방 끝났네요.
◇ 박재홍> 또 모실게요.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수석대변인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원님.
◆ 박성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