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상당수가 선거 공보물이나 벽보를 보지 않고 있어 휴대전화나 이메일을 통한 선거 자료 제공 등 시대 변화에 걸맞은 선거 관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8일 오후 광주 동구의 한 오피스텔 상당수 우편함에 선거관리위원회가 발송한 후보들의 선거 공보물이 방치돼 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지만 300여 세대 중 100여 세대가 우편함으로 배송된 선거 공보물을 가져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광주 북구의 한 아파트의 상황도 비슷하다.
한 세대당 평균 2명이 넘는 유권자가 거주하고 있지만 공보물이 도착한 지 일주일이 넘었는데도 절반 정도는 여전히 우편함에 꽂혀 있다.
특히 젊은 세대들은 우편으로 배달된 선거 공보물에 별다른 관심이 없다고 말한다.
광주 동구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김예슬(21)씨는 "우편함에 꽂혀있는 공보물을 따로 들여다본 적이 없다"면서 "시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문자메시지나 SNS를 통해 공약을 전달하는 방식도 추가해야 공약 홍보 효과가 크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찬호(27)씨도 "우편함에 우편뿐만 아니라 필요 없는 전단지도 많이 넣다 보니 잘 확인하지 않게 된다"면서 "유권자들에게 제대로 공약을 전달하고 싶다면 새로운 방식을 고안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혈세인 선거 비용으로 제작하는 선거 공보물의 실효성이 떨어져 혈세 낭비라는 비판도 나온다. 광주에서는 지난 21대 총선에서만 15억 5천여만 원이 보전됐으며 전국적으로는 874억 원에 달한다.
이 같은 상황에서 희망자에 한해 휴대전화나 이메일 등을 통해 선거 공보물을 발송할 경우 접근성 향상은 물론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현재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후보자들이 제출한 공보물을 확인할 수 있다.
문제는 공보물뿐만이 아니다.
광주에만 1500여 곳에 게시된 선거 벽보와 정당과 후보들이 게시한 수천 개의 현수막도 오래전부터 선거운동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이제는 시대 흐름에 맞게 대체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유세차량을 통한 선거운동 통한 소음은 물론 교통 불편까지 초래하고 있어 선거 운동도 변화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참여자치 21 기우식 사무처장은 "선거 비용 등을 줄이고 시대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공보물 수령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좋은 방안 중 하나"라며 "이를 통해 여러 사회적 비용을 아낄 수 있고 접근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도 과정에서 사회적 논란과 거부감이 있을 수 있지만 희망자에게만 선택적으로 보낸다면 합리적이 방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라며 "시민들의 참정권을 보장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선거 비용 절약 등의 긍정적 효과도 기대된다"라고 덧붙였다.
친환경과 공정한 선거 문화 조성에도 도움이 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광주환경운동연합 정은정 조직홍보국장은 "무엇보다 선거용 현수막이 가장 큰 문제로 매립해도 썩지 않고 소각 시에도 유해 물질 등이 나온다"며 "그럼에도 선거 폐현수막 재활용률은 20% 수준으로 수요도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권자들에게 전자용 공보물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재생 종이를 활용하는 방안이 대안이 될 수 있다"며 "현재의 제도가 소수정당에게 불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친환경 선거가 공정한 선거 문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라고 덧붙였다.
각종 선거가 지속적으로 치러지고 있는 가운데 선거 운동도 시대 변화에 맞게 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