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감'과 '경쾌한 에너지감'에 초점을 맞춰 수록곡을 선정했다는 '스파클링 블루' 앨범의 핵심은 역시 타이틀곡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다. '첫 만남은 너무 어려워/계획대로 되는 게 없어서'라는 가사의 후렴은 한 번 들어도 바로 기억에 남을 만큼 듣기도, 따라 하기도 쉽다. 플레디스 측은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라는 '키(key) 문장'이 먼저 나왔고, 그대로 제목이 됐다고 설명했다.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 보이넥스트도어(BOYNEXTDOOR), 라이즈(RIIZE) 등 지난해 데뷔한 5세대 보이그룹이 고르게 활약하는 와중에 등장한 투어스 역시 '청량함'을 주 무기로 한다. '투어스표 청량'이 가득 담긴 타이틀곡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를 포함해 미니 1집 '스파클링 블루'를 만들어 간 이야기를 CBS노컷뉴스가 들어 보았다.
지난 6일 진행한 서면 인터뷰는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내 A&R팀, 퍼디(퍼포먼스 디렉팅)팀, 마케팅팀, VC(비주얼 크리에이티브)팀 등 다양한 담당 부서가 답변했다. 첫 번째 편에서는 투어스를 많은 이들에게 알린 타이틀곡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를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는 투어스 데뷔 앨범 기획 과정에서 나온 '키 문장'에서 시작했다. A&R팀은 "이 문장 안에서 투어스라는 그룹이 갖고 있는 아이덴티티가 최대한으로 보여질 수 있는 곡을 제작하고자 했고, 사운드와 가사 모두가 만족할 만한 결과물로 나온 것 같다"라고 밝혔다.
이른바 곡의 '킬링 파트'라고 할 수 있는 '첫 만남은 너무 어려워'라는 후렴 덕에, 곡 제목을 '첫 만남은 너무 어려워'인 줄 알았다는 반응도 종종 나온다. 처음부터 제목은 정해져 있었는지 묻자, A&R팀은 "키 문장이 나온 뒤,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는 상황 안에서 여러 가지 스토리를 만들었는데 그 안에서 훅의 '첫 만남은 너무 어려워, 계획대로 되는 게 없어서'라는 가사가 나오게 됐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 곡에서 가장 보여주고 싶었던 핵심 내용은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지만 너와 나의 첫 만남은 반짝이는 순간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목을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로 짓게 되었다"라고 부연했다.
기획 의도를 질문하니, A&R팀은 "투어스라는 그룹이 한국에서 처음 데뷔를 하고, 주무대가 될 곳도 K팝 신이기 때문에 한국어 위주로 쓰고자 했다. 들어주시는 분들도 '한국에 이런 그룹이 있구나'라고 인식하면서 편하게 일상생활에서 접해주셨으면 했다"라고 답했다.
뮤직비디오에서도 배경이 한국임이 잘 드러난다. 주택가, 다리, 지하철, 학교 등 익숙한 풍경이 펼쳐진다. 명찰에 쓰인 이름도, '투 두 리스트'도 한국어로 적혀 있다.
VC팀은 "가사 내용처럼 첫 만남의 설렘을 새학기 첫 등교날로 표현하고 싶었다. 개학 전날 떨리고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계획을 세우고 잠에 드는 모습부터, 학교에서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는 과정까지 뮤직비디오를 보는 분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한국 학교로 배경을 설정했다"라고 밝혔다.
스프링클러를 통해 물이 뿜어져 나와 물을 맞으며 춤추는 장면을 넣은 이유를 두고, VC팀은 "강당에서 예상치 못하게 스프링클러가 터지는 장면도 계획대로 되지 않는 순간들 중 하나인데, 첫 만남의 짜릿함을 물이 튀는 것으로 빗대어 청량하고 드라마틱하게 표현했다"라고 설명했다.
1절에서 2절로 넘어가는 구간에는 댄스 브레이크가 있다. 퍼포먼스 면에서 핵심은 무엇인지 질문하자, 퍼디팀은 "멤버들끼리의 케미스트리와 합을 기반으로 한 깔끔한 칼군무가 핵심이라고 생각한다"라는 답을 내놨다.
새 학기에만 느낄 수 있는 약간의 어색함과 긴장감, 기대감을 표현한 노래답게 무대 의상은 기본적으로 교복이다. VC팀은 전체적인 스타일링에서 가장 신경 쓴 점으로 "멤버들이 갖고 있는 풋풋하고 청량한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을 들었다.
올해 1월 22일 발매한 데뷔 앨범 타이틀곡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는 음악방송 4관왕, 대형 음원 사이트 벅스와 애플뮤직 차트 한국 일간 1위, 멜론 일간 2위 등 눈부신 성적을 거뒀다. 대다수 음원 사이트에서도 일간 차트 '톱 10'에 진입했으며, 유튜브의 '일간 쇼츠 인기곡' 1위를 여러 번 차지하기도 했다.
앞으로 이 곡으로 도달하고 싶은 목표가 있는지 질문에, A&R팀은 "공연이나 행사 등에서 많은 분들이 훅 파트와 브릿지의 '나나나~'(Na na na~)를 함께 불러주시면 좋을 것 같다"라고 바랐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