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통일교육원과 국가안보전략연구원, 국립외교원, 국방대학교 국가안전보장문제연구소가 공동 개최하는 '2024 대한민국 외교·안보·통일 토론 페스티벌'이 3월에 개최된다.
통일·외교·안보 유관기관들이 공동으로 국민들의 정책토론대회를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이번 토론대회는 다음 달 3일까지 대회 홈페이지(www.aons.c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대회는 서류심사의 예선과 본선, 결선으로 진행되며, 통일, 외교, 안보, 국방 분야에 걸쳐 총 4가지 주제에 대한 토론이 이뤄진다.
대회의 본선은 오는 3월 15일 국립외교원에서 개최되고 국방TV를 통해 녹화 중계된다.
이어 본선 통과자들의 결선은 오는 3월 26일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리며,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현인택 전 통일부장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결선은 K-TV가 녹화 중계할 예정이다.
주제별 우승자 4명에게는 외교부·통일부·국방부 장관·국가정보원장 명의의 상장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아울러 준우승자와 결선 진출자에게는 각각 200만원과 100만 원 등 총상금 3천600만원이 주어진다.
통일부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녹록치 않은 안보현안과 복합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여러 아이디어들이 도출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