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불량 화재가능성 현대 코나 등 5개사 4.4만대 리콜

코나 SX2 차량 전면 충돌시 화재 발생 가능성…넥쏘는 가스누출로 에어백 전개 우려
벤츠 E 350 등 22개 차종은, BMW 528i 등 19개 차종은 주행 중 차량 멈춤 가능성
혼다 CR-V는 전면 충돌시 화재가능성…만트럭 TGX·TGM 등은 히터 작동시 화재가능성

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8일 현대자동차,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 혼다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제작했거나 수입·판매한 48개 차종 4만4281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이들 업체가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나선다고 밝혔다.
 
현대차가 판매한 2022~2023년 제작 코나 SX2 1만8664대(미판매분 103대 포함)에서는 배터리 와이어링(연결 배선) 보호재 설계 오류로 차량 전면 충돌 시 배터리 와이어링이 손상돼 단락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현대차의 2023년 제작 넥쏘 246대(미판매분 44대 포함)에서는 커튼에어백 인플레이터 제조불량으로 내부 가스 누기가 발생, 에어백이 전개 되지 않아야 할 때임에도 비정상적으로 전개돼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현대차는 이들 차량에 대해 오는 14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수입해 판매한 E 350 4MATIC 4252대(미판매분 4대 포함)와 E 250 2307대(미판매분 2대 포함) 등 2021~2023년 제작 22개 차종 1만2521대에서는 연료펌프 내 부품(임펠러)의 내구성 부족으로 연료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주행 중 차량이 멈출 가능성이 확인됐다.
 
벤츠코리아는 이날부터 리콜에 들어간다.
 
비엠더블유코리아가 수입해 판매한 2009~2011년 제작 528i 6867대와 525i 1048대 등 2009~2011년 제작 19개 차종 8826대에서는 가변밸브타이밍시스템 고정볼트 내구성 부족으로 볼트가 손상돼 오일이 누유되고, 이로 인해 안전모드가 활성화돼 주행 중 차량이 멈출 가능성이 확인됐다.
 
비엠더블유코리아는 지난 2일부터 리콜을 진행 중이다.
 
혼다코리아가 수입해 판매한 2020~2022년 제작 CR-V HYBRID 2080대에서는 배터리 케이블의 설계 오류로 전면 충돌 시 배터리 케이블이 손상돼 단락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혼다코리아는 이날부터 시정조치에 나선다.
 
만트럭버스코리아가 수입해 판매한 2015~2020년 제작 TGX 트랙터 684대와 TGM 카고 706대, TGS 카고 507대, TGL 카고 47대에서는 연료필터 히터 회로기판 제조 불량으로 히터 작동 시 열부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만트럭버스코리아는 지난 7일부터 리콜을 진행 중이다.
 
이같은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보유 차량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은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PC), m.car.go.kr(모바일), 전화 080-357-2500)에서 차량번호나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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