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과천 구간에 국내 최초 복합터널…도로 겸 빗물배수터널

왕복 4차로 도로터널 5.61km, 빗물배수터널 3.3km 함께 짓는 국내 첫 복합터널
동작‧과천대로 상습 교통정체, 사당·이수지역 침수 동시 해결 기대… '25년 착공
오 시장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와 함께 서울 남부지역의 큰 축을 담당할 것 기대"

이수~과천 구간에 구축될 국내 최초 복합터널 위치도. 서울시 제공

이수~과천 구간에 도로터널이자 빗물배수터널 기능을 하는 '국내 최초 복합터널' 구축 사업이 본격화된다.

서울시는 26일 오전 10시 서울시청에서 이수과천복합터널㈜의 대표사인 롯데건설㈜과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다.
 
실시협약은 민간투자사업의 사업시행자와 공공이 사업시행 조건 등에 대해 체결하는 계약으로, 민간투자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사업시행자는 롯데건설㈜가 주요 출자자로 참여하는 이수과천복합터널㈜로, 실시협약을 통해 우선협상대상자에서 사업시행자로 지정됐다.

 공사 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6개월이며, 2025년 상반기에 착공해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동작·과천대로의 교통 정체와 사당·이수지역의 침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국내 최초 '다기능 복합터널'로, 서울 동작구 동작동(이수교차로)에서부터 경기 과천시 과천동(과천대로)까지 5.61㎞ 길이의 왕복 4차로 '도로터널'과 3.3㎞ 길이・저류용량 42만4천㎥의 '빗물배수터널'을 함께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이 개통되면 동작구(이수교차로)와 과천시(과천대로)를 직통하는 왕복 4차로의 지하도로가 뚫리면서 하루 약 5만 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지상도로의 차량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빗물배수터널 건설로 사당·이수 지역 저지대 일대에서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하는 침수피해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번 사업은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Build-Transfer-Operate)으로 추진된다. 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하여 소유권을 시에 이전하고, 30년간 시설관리운영권을 부여받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지난 3월 실시협약을 체결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과 함께 서울 남부지역의 큰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지하도로가 개통되면 남부지역 교통난 완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서울의 도시 발전을 견인하는 것은 물론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