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적자에 허덕이며 운행 중단 위기에 몰렸던 충남 서산시의 시내버스가 결국 멈춰 섰다.
운송 수입금 압류에 따라 유류 확보가 불가하다는 이유로 버스회사 측이 무단으로 운행을 중단한 것인데 당장 14일 오전 첫차부터 수소와 전기차량을 제외한 모든 버스가 멈춰 서게 됐다.
13일 서산시는 긴급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런 사실을 알리고 "터미널에서 읍·면 소재지까지 긴급차량을 운행한다"고 안내했다.
시에 따르면 이날 버스회사 측은 수소와 전기차량 등 총 12대를 제외한 시내버스를 운행 중단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현재 해당 버스회사는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 회비 2400만 원과 직원 퇴직금 약 8400만 원 등 약 1억 원을 미지급하며 지난 8일부터 운송 수입금을 압류당한 상황이다.
운행 중단을 두고 버스회사 측은 시가 보조금을 부족하게 지원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지만, 시는 2017년 36억 원에서 지난해 100억 원이 넘는 보조금을 줬다며 업체의 방만한 경영을 지적하고 있다.
앞서 지난 5월에도 버스회사 측은 유류비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버스 운행 중지를 예고한 바 있다. 당시 버스회사는 "보조금을 우선 기름값으로 쓸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시는 "업체의 자구노력이 먼저"라며 이를 받아주지 않았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담화문을 통해 "임의로 시내버스 운행을 중단한 것은 명백한 불법 행위"라며 버스회사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 시장은 "업체의 자구 노력 없는 방만한 경영이 현재 사태의 원인"이라며 "이전부터 지속해서 파업을 예고하며 시를 압박했고 이번 역시 돌이킬 수 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민의 발을 볼모로 근본적인 자구 노력 없이 보조금 탓만 하는 것은 시금고를 사금고 정도로밖에 생각하지 않는 일"이라며 "버스회사 측의 벼랑 끝 전술에 절대 굴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시는 비상수송대책 매뉴얼에 따라 비상 체계에 돌입했다. 비상수송 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지난 5월 택시와 전세버스 등 총 10개 업체와 체결한 운행 협약을 토대로 가능한 차량을 총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자가용 함께 타기와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기 등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