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지원센터가 30일 발표한 '2023 공연예술조사'(2022년 기준) 결과에 따르면, 2022년 전체 공연시장 매출액은 9725억 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2019년(8530억 원)보다 14% 증가한 수치다. 코로나19 영향을 받았던 2021년(4933억 원), 2020년(3946억 원)과 비교하면 각각 97.2%, 146.4% 늘었다.
공연시장 활성화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2022년 공연장 가동률은 50.2%를 기록했다. 2021년(37.2%)과 2020년(24.5%)보다 13% 높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2022년 4월 18일 해제됨에 따라 2019년(59.6%)보다 9.4% 낮았다.
2022년 전체 공연시장 매출액 9725억 원 중 티켓판매액 비중은 57.8%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공연 이외 사업수입·기타수입(전시 및 교육·주차료 및 임대료) 13.2%, 작품판매액(공연출연료) 12.3%, 공연장 대관 수입 11.5%, 기타 공연수입(홍보물 또는 굿즈 판매·협찬·홍보 대행 수입 등) 5.2% 순으로 나타났다.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 2022년 결산통계를 반영한 공연건별 티켓판매액은 5617억 원이었다. 2021년(2197억 원)보다 155.7% 늘어난 수치다. 공연예술 장르별 티켓판매액은 뮤지컬이 4249억 원으로 타 장르를 압도했다. 이어 양악(679억 원), 연극(462억 원), 무용(146억 원), 국악(62억 원) 순이었다.
2022년 공연시장 매출은 2021년보다 전체적으로 증가했지만 2019년 대비 증감률은 티켓판매액(34.3%)과 공연장 대관 수입(7.9%)만 증가했고 작품판매수입, 기타 공연수입, 공연 외 사업수입, 기타수입은 코로나19 이전만큼 회복되지 않았다.
2023 공연예술조사는 2023년 6월 9일부터 10월 24일까지 전국 공연시설 및 단체 5286개의 모집단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진행했다. 공공공연시설과 단체는 전수조사, 민간 공연시설과 단체는 표본조사를 시행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공연시설 ±2.8%p, 공연단체 ±2.2%p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