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전산망 왜 이러나…이번엔 나라장터 해외 접속 늘며 장애

조달청 나라장터 전산망 1시간 장애
이상민 행안부 장관 내일 귀국…행정전산망 대책 태스크포스회의 열어 점검 예정

연합뉴스

22일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시스템이 접속 과부하로 장애를 일으킨데 이어 23일 조달청 나라장터 행정전산망 오류가 발생해 국가행정전산망 전반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다.

조달청 나라장터 전산망 오류는 이날 오전 입찰에 참여하려는 사업자들의 접속이 늘고 해외 특정IP에서의 접속시도가 급증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해외 IP에서의 접속 시도의 경우 디도스 공격과는 다른 행태여서 북한의 소행은 아닌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행정전산망 오류와 장애는 지난 17일 대국민 민원서류 발급 서비스가 먹통이 됐다가 정상화된 이후에도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22일에는 서울 지역 여러 동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발급 업무가 과부하 문제로 20분간  장애를 겪다 복구됐다.

17일 행정전산망 마비 당시, 외교부 등에서도 일부 시스템 등이 오류를 일으켰던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문제는 행정전산망 마비 원인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잇따라 국가전산망이 다양한 이유로 장애를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연합뉴스

한편 행정전산망 사태 뒷수습이 필요한 기간에 또 해외출장을 떠나 논란이 된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이날 영국을 출발해 24일 귀국한다.

행안부 관계자는 "이 장관은 대통령을 계속 수행하는 게 아니라 영국 별도 일정을 마치고 오늘 한국으로 향한다"며 "귀국하는 대로 행정전산망 대책 수립을 위한 태스크 포스(TF) 회의를 주재해 최근 이어지고 국가전산망 문제 전반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