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슈링크플레이션에 칼빼든 정부…200여개 가공식품 조사중

연합뉴스

가격을 올리지 않는 대신 제품 중량을 줄여서 파는 식품업체들의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해 '꼼수 인상'이라는 지적이 잇따르자 정부가 강경 대응에 나섰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슈링크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원 관계자와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회의에 정부에서는 기재부‧농식품부‧산업부‧해수부‧식약처가 참여했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이 자리서 "슈링크플레이션은 실질적인 가격인상임에도 소비자가 이를 바로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에 일종의 기만적 행위"라며 "소비자 신뢰를 저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엄중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장 동향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은 물론 소비자들이 정확한 정보에 기반해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원이 현재 슈링크플레이션 관련 73개 품목 209개 가공식품에 대해 조사를 진행중에 있다. 정부는 이달 말까지 실태를 조사한 뒤 그 결과를 12월 초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조사대상 품목에 포함되지 않은 품목의 용량조정 등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이달 23일부터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를 설치해 대국민 제보를 접수한다.

소비자원 참가격 사이트도 개편해 가격변동 정보뿐만 아니라 중량변동 정보까지 공개하기로 했다.

이어 소비자원을 중심으로 사업자와 자율협약 체결을 추진해 단위가격·용량·규격 등을 변경할 때 사업자가 스스로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정보를 제공하도록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이 자리서 조 부위원장은 관계기관 간 공조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각 부처에서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고, 이에 각 부처들도 식품, 공산품 등 다양한 품목에서의 편법 인상을 방지하고 보다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한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조 부위원장은 소비자단체에 대해서도 "다양한 품목에 대한 감시 및 견제활동을 통해 특히 용량조정 등을 통한 숨은 가격인상이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달라"고 당부하고 "소비자단체 등 민간에서 정부에 건의하는 사항들은 정책에 신속히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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