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4년 연속 글로벌 톱5 브랜드…非미국기업 유일

브랜드가치 914억 달러…전년보다 4% 성장

황진환 기자

삼성전자는 4년 연속 '글로벌 톱(Top) 5' 브랜드를 차지했다고 21일 밝혔다.
 
21일(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브랜드가치 914억 달러(약 118조 원)로 세계 5위를 기록했다. 
 
브랜드가치는 전년 대비 4% 성장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 순위는 2011년 17위에서 2012년 9위로 올라 처음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에 이어 2020년 5위 등으로 상승했다. 미국 이외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2020년부터 글로벌 5대 브랜드 업체로 자리 잡았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매년 브랜드가치를 평가한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전사적으로 일관되게 추진하는 '원삼성' 기반 고객경험 강화 전략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차별화된 '스마트싱스' 연결 경험과 게이밍 경험 제공 △6G 차세대 통신, AI, 전장, AR·VR 등 미래 혁신 기술 선도 역량 △전 제품군에 걸친 친환경 활동 등을 통한 ESG 리더십 강화 등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이영희 글로벌마케팅실장(사장)은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성장을 지속할 수 있었던 것은 전 세계 고객의 성원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연결 경험, 미래 기술 리더십과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고객에게 더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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