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생생화환의 시대…생생화환의 A to Z를 알아보자[영상]

축하화환 73.7%, 근조화환 49.1% 재사용
화훼농가 및 업계 연간 최대 1600억 원 손해
100% 생화로 만든 NH 생생화환


소중한 분의 가장 기쁜 날 함께 축하하는 마음으로 보내는 축하화환
가족을 잃은 슬픔을 함께 위로하고자 마음을 전달하는 근조화환

그런데, 소중한 분께 선물한 일부 화환들이 재사용 화환이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재사용 화환이란, 한 번 사용된 화환에서 일부 훼손된 생화를 교체하여 제작하는 화환입니다.

기존 화환 재사용률. 이영신

화환 유통현황 조사 및 유통체계 개선방안 연구결과(단국대학교. 2020)에 따르면, 축하화환 재사용률은 73.7%. 근조화환은 49.1%가 재사용됐습니다.

대체 왜 화환을 재사용할까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자 일부 화환 업체에서 기존 화환을 재사용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하고, 재수거업체가 수거 후 꽃을 재활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부 화환이 플라스틱 꽃인 조화를 사용한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조화는 플라스틱 꽃으로 시들지 않아서 여러 번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부 화환 업체에서 플라스틱 꽃인 조화를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결국 화훼농가 및 업계에서 연간 1100억~1600억 원의 손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고양꽃전시관에 전시된 NH 생생화환. 노컷TV 캡처

화훼 산업이 발전될 수 있도록 농협에서는 새로운 화환인 '생생화환'을 제작한다고 하는데요. 농협의 '생생화환'은 플라스틱 꽃이 아닌 100% 생화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친환경적인 화환으로 철제받침 화대에 꽃을 올려놓는 형태입니다.

생화로만 제작하기 때문에 화환 재사용을 방지할 수 있으며 계절 꽃을 활용하여 플로리스트의 개성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의 화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생생화환의 가장 큰 장점은 행사 후, 지인분들께 꽃 나눔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NH생생화환 꽃다발 나눔을 받고 기뻐하는 시민들. 노컷TV 캡처

받는 사람과 주는 사람 모두에게 기쁨을 주는 화사한 생생화환으로 일상의 화사함을 선물해 보는 건 어떨까요?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