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양평고속道 "민원 고려했다"면서 '마을 관통'으로 변경?

서울-양평 고속도로 기존안(상단)과 변경안(하단) 반경 1km 마을 현황. 경기도의 국토교통부 보도참고자료 추가설명자료 캡처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이 불거진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을 바꾼 주된 이유가 '민원' 때문이라는 국정감사 증언이 나왔다. 그러나 정작 변경된 노선(강상면 종점)은 기존 노선(양서면 종점)보다 더 많은 마을을 지나고 한곳은 관통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수행업체는 이 같은 사실을 알고도 변경안을 제시했다는 의심을 받는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이 경기도로부터 받은 자료 등에 따르면 기존안은 4개 마을(3649명, 1744세대)을 지나지만 변경안은 10개 마을(18만498명, 8525세대)을 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변경안이 마을 민원 발생 우려가 더 큰 셈이다.
 
특히 변경안은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중심지를 관통한다. 지난 6월 공개된 국토부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보고서에 따르면 퇴촌면 주민들은 "대안1(변경안)의 경우 마을간 단절과 주거 및 생활환경 영향이 우려되고 지역의 우수 자연경관 등이 훼손된다"며 "대안2(기존안)으로 추진하길 바란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도 변경안을 처음 제안한 용역사 경동엔지니어링 측은 기존 노선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을 이유로 새로운 노선을 제시했다고 밝혀 논리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2일 국토위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한 경동엔지니어링 김수현 상무는 변경안 제안 배경에 대해 "국책사업을 하면서 사업비도 문제가 되지만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은 민원"이라며 "'다음 단계 사업을 과연 진행할 수 있을까'라고 판단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기존 노선) 종점부로 이동해서 보니 양서면 국수리와 청계리에 직접적으로 접촉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청계리는 직접적으로 마을을 통과해야 해서 가옥들의 접촉이 필요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또 경동엔지니어링 측은 변경안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퇴촌면을 인지했던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월 24일 용역 착수 보고 때 이들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기존안을 그린 지도엔 '퇴촌마을'이 없었으나 변경안을 그린 지도에 표기됐기 때문이다. 관련해 CBS노컷뉴스는 해명을 듣기 위해 경동엔지니어링 측에 수차례 접촉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다.
 
맹 의원은 "경동엔지니어링 측은 대안 노선을 제시한 가장 주된 이유가 '민원' 때문이라고 설명하지만 정작 착수 보고 땐 민원 발생이 예상되는 마을의 존재를 알면서도 강상면안을 제시했다"며 "국토부와 용역사가 해명하면 할수록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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