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산업백서는 2022년 한 해 동안의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장르별 산업동향과 이슈, 국내 콘텐츠 이용·소비 현황, 해외 주요 국가의 산업 동향과 시장분석, 창제작과 유통·정책지원 현황 자료 등을 담은 4종의 백서로 구성됐다.
1부와 4부(부록)에서는 국내외 산업 동향을 비롯해 창작환경, 법제도 환경, 산업이슈, 콘텐츠 제작 및 유통현황, 정부와 유관기관의 산업 지원현황이 담겨있다.
콘진원은 콘텐츠 기업 사업전략 수립에 실효적이며 유익한 산업정보 제공을 위해 산업계, 학계 전문가들과 함께 이슈를 선정하고 분야별 산업 환경분석을 통해 최신 산업동향과 창제작·유통현황 정보를 수록했다고 설명했다.
2부는 전문 리서치기관을 통해 추진된 국내 콘텐츠 이용현황 조사결과를 소개한다. 전국에 거주하는 만 3세부터 69세 이하의 국민 중 최근 1년간 해당 장르의 콘텐츠를 2~3개월에 1회 이상 이용한 경험자 3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했다.
3부는 미국, 중국, 일본 등 장르별 특화된 5개 지역의 글로벌 시장동향과 산업현황을 분석한 내용들로 구성했다.
한편, 콘진원은 방송영상 매체 이용현황과 게임 산업을 분석한 '2023 방송 및 게임산업백서'를 내년 2월 줄 발행 할 예정이다.
콘진원 유현석 부원장은 "콘텐츠 장르별 국내외 정보가 집적된 산업백서가 콘텐츠 기업의 사업전략과 정책입안자의 미래전략 수립에 적극 활용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에 발간된 산업백서 4종은 콘진원 누리집 콘텐츠지식 연구보고서 코너에서 확인 가능하며, 누구나 백서 전문을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