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장관, '수출 현장 방문단' 띄우고 현대차 공장서 첫 행보

26일 현대차 아산공장서 수출 현장 방문단 출범식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연합뉴스

방문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수출 플러스' 조기 전환을 위해 '수출 현장 방문단'을 꾸려 직접 기업에 달려가 수출 어려움을 해결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방 장관이 현대차 아산공장을 찾아가 '수출 현장 방문단' 출범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수출 현장 방문단'은 수출 정책을 총괄하는 산업부 중심으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무역보험공사 등 수출 지원 기관이 참여해 기업과 소통해 현장의 수출 애로를 해소하는 프로그램이다.

'방문단'이라는 말은 방문규 장관의 이름 앞 두 글자 소리를 바탕으로 만들었다. 방 장관이 직접 찾아가 수출 어려움을 듣는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방문단은 자동차 분야를 시작으로 이차전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주요 업종 기업과 수출 유망 중소·중견기업 등 전국 기업들을 찾아가 수출 애로를 해소하고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출범식에서는 △전기차 시범 보급, 충전기 구축 등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활용한 아세안 시장 개척 △부두 포화 문제 해소를 위한 자동차 운반선 추가 확보 △자동차 부품 기업에 대한 무역 보험 한도 우대 등 여러 지원 방안이 논의됐다. 방 장관은 "자동차 수출은 어려운 시기에도 1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해 새 수출 동력으로 성장 중"이라며 "이런 흐름을 이어 나가 수출 플러스 전환의 선봉이 되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출 현장 방문단'은 출범식에 이어 전기차 아이오닉6 생산 공정을 참관했다. 방 장관은 "미국 IRA, EU 내연차 퇴출 등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에 힘입어 친환경 시장은 끊임없이 성장할 것"이라며 "그 중 전기차 산업은 이차전지, 반도체 등 다양한 첨단 산업의 수요를 창출하는 핵심 산업으로, 전기차를 새 수출 동력으로 육성하겠다"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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