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4세대 쏘렌토의 상품성 개선 모델 '더 뉴 쏘렌토'를 18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4세대 쏘렌토는 지난 2020년 출시 후 매년 국내에서 6만대 이상 판매되며 3년 연속 중형 SUV 시장 1위를 지켜왔다. 올해도 상반기까지 3만 6천대 이상 팔리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쏘렌토의 상품성 개선 모델은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에 기반하고 있다. 세련되고 강인한 외관에 개방감과 편의성을 겸비한 실내가 특징이다.
기아는 "내·외장 디자인을 신차 수준으로 변경해 고급감을 한층 높였다"고 강조했다.
전면부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주간 주행등이 조화롭게 배치됐고, 볼륨감 있는 후드와 범퍼가 강인한 인상을 보여준다. 측면부는 새로운 디자인의 알로이 휠을 적용해 단단하고 정제된 느낌을 살렸다. 후면부는 와이드한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로 견고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실내는 수평적인 조형으로 높은 개방감을 연출했다. 12.3인치 크기의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을 하나의 화면처럼 매끄럽게 연결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기아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가 적용돼 다양한 정보를 통일감 있게 보여준다.
그 아래로 좌·우 끝까지 이어지는 송풍구와 전환형 조작계가 유기적이고 기술적인 감각을 살렸다.
쏘렌토의 색상은 △볼캐닉 샌드 브라운 △시티스케이프 그린 △인터스텔라 그레이 등 3종을 추가한 외장 5종과 신규 색상 올리브 브라운을 포함한 내장 3종으로 구성된다.
다양한 첨단 사양을 쏘렌토에 새롭게 적용했다.
쏘렌토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해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는 물론 고객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차량 내 주요 제어기의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또 'e하이패스' 기능이 추가돼 실물 하이패스 카드 없이 유료도로 통행료를 결제할 수 있다.
쏘렌토에 적용된 빌트인 캠2는 전·후방 QHD급 고화질 영상과 음성을 외장 마이크로 SD 카드에 저장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아 커넥트 앱과 무선으로 연결해 영상을 확인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편의성이 높다.
기아 디지털 키2는 운전자가 스마트키 없이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를 지니고 차량에 접근하면 도어 잠금을 해제하고, 시동을 걸 수 있게 해주며 사용자별 개인화 설정도 지원한다. 지문 인증 시스템도 시동을 걸거나 차량 내 간편 결제 또는 발레 모드 해제 시 인증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어 고객의 간편한 이동을 돕는다.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과 안전·편의사양을 다양하게 탑재했다.
기아는 쏘렌토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2(HDA2)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적용했다. 여기에 2열 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한 10 에어백을 적용하고, 후진 시 주변 차량과 보행자가 차량 주행 방향을 알 수 있게 돕는 후진 가이드 램프도 적용했다.
쏘렌토에 적용된 '횡풍안정제어'는 측면에서 부는 강한 바람으로 횡거동 발생 시 조향과 제동을 제어해 차선 이탈 발생을 제어해준다.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차량 선회 시 제동력과 모터의 구동력을 이용해 각 바퀴에 토크를 최적 분배하는 '다이나믹 토크 벡터링'으로 고객에게 안정적인 선회 성능을 제공한다.
기아는 쏘렌토를 △2.5 가솔린 터보 △2.2 디젤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등 3가지 파워트레인과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시그니처 트림 △시그니처 기반 디자인 특화 트림 그래비티 등으로 운영한다.
트림별 가격은 △2.5 가솔린 터보 3506만~ 4193만원 △2.2 디젤 3679만~4366만원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4WD 4161만~4831만원 등이다. 하이브리드 2WD 모델은 친환경차 세제혜택 후 기준 3786만~4455만원이다.
기아 관계자는 "국내 중형 SUV 시장의 표준을 선도해온 쏘렌토가 한층 더 세련된 디자인과 혁신적인 상품성을 갖추게 됐다"며 "쏘렌토는 시대의 흐름을 반영해 중형 SUV가 나아가야 할 모습을 제시하며 시장의 확실한 메인스트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