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 싣는 순서 |
①"내가 누군줄 알아?" 제주공항 항공보안검색 요지경 ②"내 얼굴이 신분증?" 대통령도 예외없는 항공보안검색 ③스튜어디스, 항공승객 안전 지키는 '감정 노동자' ④"항공기 사고 3분내 도착, 제주공항 소방구조대가 맡는다" ⑤제주공항 구조·화재·구급 해결사 '소방구조대' 입니다 ⑥제주공항 화장실 추태…샤워에서 고기 손질까지 ⑦하늘에서 내리는 하얀 쓰레기…제주공항은 올해도 비상 ⑧제주공항 활주로 1톤당 200만원 제설제 '초산칼륨' ⑨장난전화에 제주공항 마비…폭발물처리반 24시간 초긴장 ⑩'항공기의 등대' 제주 하늘길 24시간 지킴이 ⑪긴장의 1초 1초 제주공항 지휘자 '관제사'의 하루 ⑫희귀직종 '관제사' 직업병·스트레스 넘어 항공 지휘 ⑬제주공항 조류충돌 최근 3년간 57건…365일 새들과 전쟁 ⑭급변풍경보만 1년 301회…변화무쌍 제주국제공항 날씨 ⑮"제주공항 치안 붙들어매세요"…'103호' 제주국제공항경찰대 ⑯항공소음피해 합리적 지원 찾아 제주공항 오늘도 현장속으로 ⑰국내 유일 특화 세관, 제주 하늘·바닷길 국경 '꽁꽁' ⑱제주관광 민원 해결까지 '제주공항 종합관광안내센터' ⑲반려견 안전까지 고려하는 항공기 지상조업 ⑳'이들' 무게 조율에 승객·화물 안전비행 달렸다 ㉑"내가 누군줄 알아" 진상·취객 도발에도 '항공 안전 운송' ㉒"항공기 결항·회항 최후 결정, 이 손안에 있소이다" ㉓"누가 넘버쓰리래?"…제주 출입국 첫 관문 '검역' ㉔승객 안전 지키는 항공기 주치의 '항공정비사'의 하루 (계속) |
* 승객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는 항공정비
항공기를 정비하고,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항공기 성능을 유지하는 일. 바로 항공정비사의 존재 이유입니다. 탑승객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는 업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탑승객으로서는 결함없는 항공기를 모는 조종사를 만나는 것 외에는 안전장비가 없기 때문입니다. 항공기 시스템과 구성품에 대한 이해는 물론 반복된 정비를 통해 업무 능력을 숙달하고 향상시키는 노력, 항공정비사의 기본 자질입니다.
* 무엇보다 '예방 정비'에 심혈을 기울입니다
항공기나 차량이나 엔진을 가동해 움직인다는 기본적인 작동원리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공중을 다니는 항공기의 경우 한 번의 사고가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지는 만큼 정비의 중요성은 백번을 강조해도 모자랍니다. 특히 결함에 대한 정비에 앞서 '예방정비'를 무엇보다 철저히 한다는 점이 차량정비와 차별화됩니다. 또 비행 뒤 발생된 결함 유무와 항공기 전체적인 상태를 점검하고, 각종 결함에 대한 해결과 유지 관리 뒤 최종 항공기 안전상태를 확인하는 작업은 쳇바퀴 돌 듯 반복됩니다. 승객 안전과 생명과 연관된 만큼 연료와 오일량, 엔진, 타이어 압력 등 어느 하나 소홀함이 있을 수 없습니다.
* 한 달을 채 쓰지 못하고 교환하는 타이어
이륙과 착륙 때 항공기 자체 무게는 물론 승객과 화물의 무게까지 온전히 감당해야 하는 타이어는 교환 시기가 남다릅니다. 자동차의 경우 대략 2~3년에 한번 교체하지만 보잉737 기종의 경우 평균적으로 20일에 한 번씩 교환합니다. 착륙 때마다 하얗게 피어나는 타이어 마찰 연기를 보면 '그럴 만도 하다' 싶습니다. 항공기 양 날개에 부착된 엔진 역시 열을 식히고, 윤활작용을 원활히 하기 위해 엔진오일은 하루에 한번 추가 보급됩니다. 브레이크 역시 6개월에 한번 바꾼다고 하니 자동차 정비와는 확연한 급차이를 느끼게 합니다.
* 항공정비사 취득, 시험의 연속입니다
항공정비사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항공분야 면허증 '면장'을 취득해야 합니다. 필기시험은 2년 안에 기체와 역학, 장비, 기관, 항공법 등 5과목을 모두 합격해야 합니다. 과목에 합격하고도 2년이 지나면 재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실기시험은 국가가 지정한 실기평가자들에게 구술시험을 보고 합격해야 최종 합격증서를 받아들 수 있습니다. 항공정비 매뉴얼은 모두 영어로 돼 있어서 영어를 잘하는 건 기본입니다. 면장을 바탕으로 항공사에 입사하면 항공기 기종에 대한 교육을 받는데요. 보잉737의 경우 이론교육 뒤 구술시험에 합격하면 항공기 정비자격증을 받게 됩니다. 여기서 그치는 게 아니라 기종에 대한 면허를 유지하려면 항공기를 지속적으로 정비해야 합니다. 승객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최소한의 안전장치인 셈입니다.
* 정비도 '날씨'와의 전쟁입니다
항공기 정비는 몇 개의 정비단계가 있습니다. 엔진오일과 타이어, 브레이크 등을 점검하는 A체크와 엔진을 중심으로 상세한 점검이 이뤄지는 B체크, A·B 점검에 더해 배선과 랜딩기어 등을 점검하는 C체크 등 큰 틀에서 A~C단계로 분류됩니다. 엔진을 들여다봐야 하는 중정비 이상의 경우 격납고를 사용하지만 매일 행해지는 점검은 야외에서 이뤄집니다. 여름에는 땡볕에, 겨울에는 추위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조건입니다. 평상시 이같은 조건을 이겨낼 수 있는 컨디션을 유지하지 않고서는 작업을 이어나갈 수 없습니다.
* 항공시장에 비해 여전히 부족한 항공정비사
현재 국내 항공정비사 면허 보유자는 1만6000명 가량입니다. 제주항공의 경우 470여명의 정비사를 두고 있습니다. 각 기종별로 항공정비사가 필요하다는 직업 특성상 항공정비사 면허를 보유하고, 각 회사의 취업요건을 충족할 경우 취업이 수월하다는 게 항공사의 전언입니다. 본인이 어떤 노력을 하느냐에 따라 실력 차이가 크고, 실력만 보장되면 회사가 65~70세까지 붙잡아 두려해 50세만 되면 퇴직을 준비해야 하는 일부 직종과는 차별화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만 야간 근무에다 힘을 써야 하는 작업이 많아 눈 건강과 허리디스크가 우려된다는군요.
* 시간과의 사투, 하지만 승객과 항공기 안전을 앞설 수 없습니다
항공정비사들은 항공기 결함이 발견되면 정비도 정비지만 시간의 압박을 받습니다. 예방정비나 결함 제거라는 일정시간 뒤 승객을 태우러 가야하는 만큼 시간의 제약은 필수불가결로 뒤따라오는 숙제와 같습니다. 결국 업무능력 향상을 통해 제 시간안에 대처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군생활 포함해 40년이 항공정비 경력을 지닌 이희승 제주항공 정비파트장은 "비행기가 안전운항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정비사의 역할이다. 안전하지 않으면 비행기를 띄울 수 없다. 정시성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승객과 항공기의 안전"이라며 한치의 실수도 용납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