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장관은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올린 25분여 길이의 영상을 통해 "민주당은 묻지마 '기승전 김건희 특혜'라고 정치 공세를 하고 있는데 전혀 근거가 없는 거짓 선동"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일타 강사' 콘셉트로 눈길을 끌었던 원 장관은 이날도 노타이 셔츠 차림으로 분필을 잡고 칠판에 자신의 주장을 써내려가는 모습을 보였다.
원 장관은 논란의 핵심인 종점을 기존의 양서면 안에서 대안 노선인 강상면 안으로 변경된 과정에 현 정부가 개입한 일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강상면 안과 유사한 경로가 2018년 대우건설이 제시한 민자사업안에도 담겨 있었다며 "대안으로 이야기된 노선이 다 복덕방에 걸려 있고, 양평에 부동산 전문가들이나 군청 관계자들이 대부분 아는 사항이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2021년에는 당시 여당이던 민주당 소속의 정동균 양평군수, 최재관 양평 지역위원장이 모두 강상면 안에 포함된 강하IC 설치를 요구했고, 양평군민 다수도 강하IC 설치안을 지지했기 때문에 변경이 이뤄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안 노선을 제시한 것은 문재인정부 시절 국토부에서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한 설계사였고, 강하IC가 없어 양평주민의 이용이 불편한 데다 원안이 너무 북쪽에 위치해 교통량 흡수가 안 되는 것이 그 원인이었다고 분석했다.
원 장관은 자신의 취임 시기를 고려할 때 물리적으로도 결정 과정에 개입하기 어려웠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5월 13일에 장관 인사발령을 받고 그 달 16일에 취임식을 가졌는데, 용역사의 도로공사 보고와 국토부 보고가 취임 수일 후인 같은 달 19일과 24일에 이뤄졌기 때문에 그 사이에 결론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했다는 것이다.
그는 "취임 사흘이면 산하기관들 인사를 다니는 일정도 못 끝낸 상태"라며 "엔지니어링 회사가 용역을 따고, 민주당 국토부에서 과업지시를 내고, 양평군수가 언제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계획안을 내가 다 바꿔 끼웠다는 건 원희룡을 너무 과대평가한 것"이라고 말했다.
노선 변경 대신 전면 백지화를 선언한 데 대해서는 "민주당의 공세에 의해 노선을 바꾼다면 '그동안 김 여사에게 특혜를 주려고 하다가 민주당이 공격하니 포기한 것'이라고 기정사실화 할 것 아니냐"며 "어느 노선이 최적의 노선이냐를 주민 의견까지 물어 결정을 하더라도 민주당 주장과 다르다면 예산을 안 넣어줄 것 아니냐"고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원 장관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이 사업 관련 의혹을 국정조사로 밝히자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합법적인 거짓말 잔치를 벌이자는 것"이라고 반박에 나섰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는 국정조사를 악용해 거짓과 선동을 질질 끌고 갈 것이 아니라, 당장이라도 진실의 링에 올라 저와 토론에 즉각 임해주기를 바란다"며 거듭 일대일 토론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