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산업·UAM 청사진에도 제주도민 체감은 낮아

[오영훈 제주도정 출범 1년 점검③]미래산업
우주산업 최적지 제주 내세워 핵심 5대 전략 발표
제주는 소형위성 발사와 위성 데이터 송수신에 유리
제주도, 우주기업과 연구기관 유치하고 우주산업 단지도 조성
제주시 구좌읍에 둥지 튼 국가위성운영센터 협력 필수
도심항공교통(UAM) 2025년 상용화 가능할까
관광형부터 상용화하고 교통형과 의료형으로 확대
한국공항공사·SK텔레콤·한화시스템 컨소시엄과 업무협약
그린수소 생산시설 구축하고 수소버스 9대 운행 예정
수소트램 4개 노선 공개하고 수소트램 도입 논의도 본격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위해 사회적 공감대 확산 작업
미래산업 청사진 제시하지만 도민 체감은 낮아
다른지방과의 경쟁도 치열…정부 지원 제외되면 뒤처져

오영훈 제주지사가 지난 달 28일 서귀포시 중문 그랜드 조선에서 열린 '인터내셔널 스페이스 서밋'에 참석해 전 세계 우주기업들을 만났다. 제주도 제공
▶ 글 싣는 순서
①제주특별자치도 17년…기초자치단체 부활할까
②상장기업 20개 유치도, 워케이션 성지도 제주는 벅찬 꿈?
③우주산업·UAM 청사진에도 제주도민 체감은 낮아
(계속)


오영훈 제주지사는 지난 2월 우주산업 생태계 조성과 우주체험 산업화 등의 5대 전략을 핵심으로 한 우주산업 육성 기본방향을 발표했다.
 
특히 소형 위성 로켓을 발사하고 친환경 발사체를 만드는 등의 민간 인프라 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해상에 바지선을 띄워 소형 위성을 쏘아 올리거나 최적지로 평가받는 제주도 남서쪽을 발사기지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적도에 가까운 제주는 우주 개척에 가장 경제적이고 전파 간섭과 공역의 제한이 적어 우주산업에서 확고한 우위를 점할 지리적 요충지라는 점을 제주도는 강조하고 있다.
 
제주는 전남 고흥의 2배 수준인 30도 발사 방위각 확보가 가능해 소형위성을 쏘는 데 유리하고 레이더나 인근 지역의 전파 간섭으로부터도 비교적 자유로워 위성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데도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런 점들을 활용해 우주관련 기업들을 대거 제주로 유치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오영훈 제주지사는 지난 달 27일 민선8기 출범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민간기업이 한림읍 상대리에 올해 하반기까지 100억 원 규모의 민간 위성 관제 시설을 준공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또 위성정보와 공간정보, 사물 인터넷이 결합한 플랫폼을 구축해 산림훼손과 단속 등의 공공영역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우주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민간협의체 등을 아우르고 각종 센터와 기업 유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우주산업 단지도 조성하기로 했다.
 
지난해 11월 제주시 구좌읍에 둥지를 튼 국가위성운영센터와 협력도 필수적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정보원이 분담해 시설과 장비를 구축한 국가위성센터는 위성 운영을 위한 종합관제실과 임무관제·정보수신·영상처리를 위한 데이터 서버, 안테나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2030년까지 70여 기의 국가 저궤도 인공위성을 운영하며 다양한 정보를 얻고 정보의 활용 가치를 높이기 위한 첨단 연구개발을 하게 된다.
 
이 때문에 제주도가 우주 생태계를 조성하고 민간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국가위성운영센터의 도움은 절실하다.
 
한화시스템과 오버에어가 공동개발중인 UAM 기체 '버터플라이'. 한화시스템 제공

도심항공교통(UAM)은 오는 2025년 전국 첫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정의 핵심 미래산업이다.
 
한라산과 바다를 볼 수 있는 관광형 UAM이 먼저 상용화되고 이후에는 교통형과 의료형으로도 다양화해 신교통수단과 긴급운송체계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제주공항에서 성산, 제주공항에서 중문을 오가는 2개 노선을 마련하고 K-UAM 드림팀(한국공항공사·SK텔레콤·한화시스템 컨소시엄)과 협의를 하고 있다.
 
이미 지난해 9월 제주도와 K-UAM 드림팀은 업무협약을 맺고 제주형 UAM 실증과 운영 노선 설정, 제주형 UAM 운영 개념 수립 등을 위한 연구용역을 하고 있다.
 
제주도는 또 국토부 드론 실증도시 공모에 선정돼 제주도와 가파도를 오가는 30kg 이상 고중량 물류의 배송을 실험하고 있다.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도 오영훈 도정이 그리는 제주의 미래산업이다. 올해 5월에는 제주 수소경제 육성을 위한 조례가 제정됐고 제주시 구좌읍 행원리에는 지난달 3MW 그린수소 생산시설이 구축됐다.
 
하루에 수소 1톤을 생산하는데 트레일러를 통해 제주시 조천읍 함덕 버스 회차지에 준공된 충전소로 그린수소를 공급한다.
 
제주도는 수소 버스 9대를 구입해 조만간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와 연동 한라수목원 노선에 투입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또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12.5MW의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시설도 준비중인데 올해 실증사업 인허가 절차를 이행하고 내년 준공해 2025년에는 본격적으로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수소트램 도입도 추진하는 제주도는 4일 관련 정책포럼에서 제주공항과 연동, 노형동, 제주항, 이도동, 오라이동, 도련일동 등을 연결하는 4개 노선의 수소트램 도입 방안을 공개하기도 했다.
 
제주도가 지난 20일 메종글래드 제주호텔에서 제1회 글로벌 분산에너지 포럼을 개최했다. 제주도 제공

풍력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공급자와 수요자가 직접 거래하는 분산에너지 활성화도 제주도의 미래산업 과제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지난 5월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정부가 추진하는 분산에너지 제1호 특화지역에 선정되기 위해 제주도는 서명운동 등을 통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에 나서고 있다.
 
지금은 한전이 화석연료 발전을 기반으로 전력망을 운영하며 전력거래를 하고 있는데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이 되면 특례가 적용돼 신재생에너지 전력 생산자와 소비자가 한국 전력을 거치지 않고도 독립적으로 직접 전력거래를 할 수 있다.
 
오영훈 지사는 이처럼 각종 공약과 핵심 정책 발표를 통해 제주 미래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지만 도민들은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우주산업과 UAM 등 미래산업의 특성상 철저한 기반 마련과 생태계 구축이 우선돼야 하고 실현되기까지 많은 예산과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다른 지방자치단체와의 경쟁이 치열한 점도 변수다. 우주산업과 도심항공교통은 다른 지방에서도 핵심 미래산업으로 추진하고 있고 분산에너지 특구와 그린수소 특화단지를 노리는 지방자치단체도 많다.
 
국토부 등의 정부 지원이 절실한데 각종 실증 사업과 특구 지정에서 제외되면 그만큼 뒤처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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