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W는 27일 공식입장을 내어 "그간 당사와 함께해 온 화사가 최근 전속계약이 만료됐음을 알려드린다. 당사는 화사와 신중한 논의 끝에 상호 협의 하에 아름다운 동행의 마침표를 찍게 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따로 또 같이, 무무 여러분의 곁에서 마마무다운 행보 펼쳐나갈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 짧지 않은 지난 시간 동안 당사와 동고동락한 화사에게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다방면에서 활약을 이어갈 화사에게 많은 응원과 격려 부탁드린다"라고 알렸다.
이날 화사가 가수 싸이를 대표로 둔 연예 기획사 피네이션으로 들어갈 예정이라는 엑스포츠뉴스 보도가 나왔다. 이에 피네이션 측은 CBS노컷뉴스에 "화사씨 계약은 확정되지 않았으며, 논의 중"이라고 답했다.
화사는 2014년 데뷔한 마마무 멤버다. 마마무는 '별이 빛나는 밤' '데칼코마니'(Decalcomanie) '힙'(HIP) '너나 해'(Egotistic) '나로 말할 것 같으면'(Yes I am) '넌 is 뭔들' '음오아예'(Um Oh Ah Yeh) '고고베베'(gogobebe) 등 많은 히트곡을 내며 두루 사랑받았다.
2019년 2월 싱글 '멍청이'(twit)로 솔로 데뷔한 화사는 이후 첫 번째 미니앨범 '마리아'(Maria)를 발표해 동명의 타이틀곡으로 히트를 기록했다. 화사는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해 곱창 먹방으로 큰 화제를 모았으며 본인 이름을 건 '화사쇼'를 진행하기도 했다. 현재 김완선, 엄정화, 이효리, 보아와 함께 '댄스가수 유랑단'에 출연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