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기술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움직이고 접히는 디스플레이에 이어 증강현실(AR)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 신기술을 확보한 현대모비스는 차별화를 넘어 혁신 기업으로의 위상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현대모비스는 27일 경기도 용인 기술연구소에서 '2023 미디어 테크 데이'를 열어 차량용 디스플레이 분야의 미래 전략 소개하고 신기술을 시연했다. 이번 행사는 현대모비스가 올해 CES 2023에서 강조한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 도약 전략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는 전동화·자율주행·커넥티비티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게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전문 기업을 의미한다.
첨단 디스플레이 다변화
현대모비스는 이날 테크 데이에서 고급화·안전성·가변성을 키워드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하는 혁신 기술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미 34인치 초대형 커브드 화면이 움직이는 '스위블'(가변형) 디스플레이와 위아래로 돌돌 말리는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또 홀로그램 AR-HUD와 25인치 고화질 로컬디밍 HUD 기술도 확보하고 있다.현대모비스는 이같은 차량용 디스플레이 분야 기술 경쟁력을 토대로 향후에는 △동승객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QD(퀀텀닷) 미니 LED 디스플레이 △내추럴 3D 디스플레이 △홀로그램 AR-HUD △마이크로 LED 등 시장 선도 기술을 적극 확보할 계획이다.
동승객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는 운전자와 동승객을 위한 고화질·대형 디스플레이로, 최근 부상하고 있는 '디지털 콕핏(조종공간)'을 구현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다. 또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개발중인 마이크로 LED, 퀀텀닷 미니 LED 디스플레이는 고화질과 긴 수명, 저전력 소모 등이 강점으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분야 앞선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대화면·고화질·신기술(3D·AR 등)·프라이버시 모드·디자인 차별화 등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은 차량 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다양한 기능의 첨단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있는 추세다. 시장조사기관 DSCC에 따르면, 글로벌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는 올해 90억달러에서 오는 2027년에는 140억달러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체 역량 확보로 SDV 전환 대응
현대모비스는 차세대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확보하고자 핵심 기술의 자체 설계·검증·생산 역량을 갖출 계획이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제조 기술의 핵심 영역인 △광학·기구 설계 △품질·신뢰성 검증 △공급망 관리 등 종합 매니지먼트 역량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디스플레이 패널의 경우 전문 제조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한다. 이처럼 자체 역량을 확보하게 되면 기술 안정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고객 요구 사항에 맞춤형 대응이 가능하게 된다.이와 함께 현대모비스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SDV) 전환에 따라 확장성 있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게임·스포츠·OTT 서비스 등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디스플레이 솔루션도 개발할 예정이다.
테크 데이 발표자로 나선 현대모비스 한영훈 EC랩장은 "현대모비스는 공간에 대한 혁신과 사용자 만족도 향상, 탑승객 안전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차량용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미래 모빌리티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테크 데이에서 스위블과 롤러블 디스플레이, 25인치 로컬디밍 HUD 등 세계 최초로 개발한 디스플레이 기술 3종의 시연도 진행했다. 스위블 디스플레이와 25인치 로컬디밍 HUD는 올초 열린 CES2023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중심으로 올해부터 본격적인 고객 프로모션에 나선다.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AR HUD,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고부가 전장 제품 수주를 지속적으로 강화해왔다. 현대모비스의 올해 핵심 부품 분야 해외 수주 목표액은 53.5억달러다. 이중 차량용 디스플레이 제품이 포함되는 전장 분야의 해외 수주 목표액은 18.3억달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