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입찰‧복지위기 발굴 등 디지털플랫폼정부 체감 설명회

6대 과제 선정, 총 76억원 규모 사업 추진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국민드림(Dream) 프로젝트

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확정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에 따라 디지털플랫폼정부 국민체감 선도프로젝트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8일 밝혔다.
 
사업 전담기관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오는 9일 서울 중구 소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사업 참여에 관심 있는 기업 및 기관 등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민체감 선도프로젝트 사업은 국민‧기업이 단기에 디지털플랫폼정부의 개선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민관이 협력해 과제를 발굴·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설명회에선 민간공모 3개 과제와 조달발주 3개 과제 등 약 76억원 규모 총 6개 과제에 대해 핵심 과업내용을 설명하고 주요 절차를 안내할 예정이다.
 
청년정책 종합 플랫폼 과제는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흩어진 청년지원 정책 정보를 청년들에게 친숙한 민간 플랫폼을 중심으로 연계한다. 필요한 청년 정책을 한 곳에서 통합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맞춤형 추천은 물론 주요정책에 대한 간편신청 서비스도 구현한다는 전략이다.
 
맞춤형 마음건강 돌봄 플랫폼 과제는 마음건강 관련 데이터를 수집‧연계‧분석‧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 학생‧청년‧군장병 등 대상별 맞춤형 웰니스 서비스 제공을 통해 정신건강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마음건강 정보 접근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맞춤형 공공 입찰공고 추천 서비스 과제는 현재 나라장터, 자체조달 시스템, 각종 기관 사이트 등에 산재된 공공의 입찰공고를 통합조회하고 발주서류에 대한 인공지능 분석 데이터 및 기업 데이터 등을 결합한 맞춤형 공고추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의 편의를 돕고 공공입찰 참여기회를 제고한다.
 
국민참여형 복지위기 알림 서비스 과제는 모바일앱을 통한 신고접수 채널을 마련해 단수‧단전 등 복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의 위기정보와 주변의 이웃,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의 현장 신고정보를 결합하여 복지 위기가구를 발굴, 적기 지원이 가능해진다.
 
주거복지 맞춤형 추천‧상담 서비스 과제는 흩어진 공공 주거복지 정보 등을 자동수집하고 고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대화형 챗봇을 적용하여 공공 주거복지 정보 전달체계를 개선하고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공공 웹‧앱 UI/UX 디자인시스템 설계 및 적용 과제는 개별적으로 설계되어 사용자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6천여개의 공공 웹‧앱에 대해 유형별 UI/UX 공통모델을 개발 및 보급하여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할 방침이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이장로 서비스혁신국장은 "국민이 단기에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 과제로서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추동력을 확보해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