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수산업 붕괴 자명" 日 원전 오염수 방류 대책 촉구

김철민 여수시의원, 여수시의 적극 행정 주문

전남 여수시의회가 성명을 내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철회를 촉구했다. 최창민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가 임박한 가운데 수산업 피해 등에 대한 전남 여수시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철민 여수시의원은 7일 여수시의회 제229회 정례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일본은 자국민을 포함한 많은 세계인들이 적극 반대하고 있는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위해 해저터널에 바닷물을 주입하고 있으며 올 여름이면 해양투기를 강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우리 정부는 처리 과정을 거친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류수는 인체에 무해하다는 일본의 주장을 수용하는 모습을 취하고 있고 여수시도 제대로 된 연구용역이나 구체적인 행정이 없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전남CBS와 여수시·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가 최근 공동 의뢰해 발표한 여론조사를 소개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조원씨앤아이가 지난달 27~29일 사흘간 수도권(서울·경기·인천) 거주 만 18세 이상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방류시 절대 구매하지 않겠다' 36.9%, '구매를 자제하겠다'는 32.5%로 총 69.4%가 구매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오염수 방류시 여수 방문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35.6%가 '방류와 무관하게 계속 방문하겠다'고 답했으며, '방문을 자제하겠다' 33.1%, '절대 방문하지 않겠다'는 25.8%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지난달 말 수도권 거주 성인남녀 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시 10명 중 7명이 '여수수산물을 구매 하지 않겠다'고 답했으며 약 60%인 3명 중 2명은 '여수 방문을 자제하거나 절대 방문하지 않겠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설문 결과를 보더라도 여수시의 수산업과 해양관광업의 치명적 타격은 불 보듯 뻔하다"면서 "그저 괜찮다는 정부의 소극적인 대응책에만 의존한다면 여수시의 수산업과 해양관광업 더 나아가 여수시의 경제는 붕괴될 것이 자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여수시 수산물안전성센터 설립 △수산업 위한 여수 거점 광역 협력사업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대응 범시만 TF팀 구성 등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여수 바다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여수시민들의 삶의 터전이었으며, 쉼의 공간이었다"면서 "이제는 지금, 이곳에서 살아가는 우리가, 아름다운 여수 바다를 지켜줘야 할 때다. 시장의 리더십 발휘와 여수시의 바다를 향한 적극적인 행정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