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北미사일 피해 보고 없어"…오키나와 대피령 해제

日, 오키나와에 대피 명령 발령 후 해제

31일(현지시간) 일본 정부가 J-ALERT 를 통해 오키나와현에 긴급 대피 명령을 발령했다가 30분 뒤 해제했다.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31일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오키나와현에 긴급 대피 명령을 내렸다가 해제했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새벽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을 발령하고 "북한에서 미사일이 발사된 것으로 보인다"며 주민들이 건물 안이나 지하로 피난해줄 것을 요청했다.
 
전국순시경보시스템은 일본 정부가 인공위성으로 지자체 등에 긴급 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이후 일본 정부는 "우리나라에 낙하하거나 상공을 통과할 가능성은 없다"면서 대피 명령을 해제했다.

 
31일(현지시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북한 발사체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 소집을 위해 집무실에 도착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오전 7시 30분쯤 기자단에 "북한에서 탄도 미사일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발사됐지만 현재 피해 상황은 보고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교도통신은 일본 해상보안청이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물체가 이미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이달 31일부터 내달 11일 사이에 인공위성을 쏘아 올릴 것이라고 일본에 전날 통보했다. 북한은 이 인공위성을 '군사 정찰위성 1호기'로 칭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사실상 탄도미사일로 보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