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마스터카드홀에서 MC 신아영 진행으로 보이넥스트도어 데뷔 쇼케이스가 열렸다. 보이넥스트도어는 데뷔 싱글 '후!'(WHO!)에 실린 세 곡 전 곡을 타이틀로 삼아 활동하는 모험을 감행했다. '돌아버리겠다'와 '원 앤드 온리'(One and Only)는 뮤직비디오를 정식 데뷔 전에 통째로 공개하기도 했다. 여기에 '세레나데'(Serenade)까지 세 곡이 모두 타이틀이며, 뮤직비디오도 찍었다.
운학은 "전 세계에 계신 분들한테 제 목소리를 이제 들려드릴 수 있을 것 같아서 감격스럽고 저희가 멋있는 팀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게 열심히 하겠다"라고, 리우는 "멤버들 모두 열심히 준비했다. 앞으로도 기대 이상의 음악 들려드릴 수 있는 보이넥스트도어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명재현은 "늘 팬분들과 대중들 곁에 있는 그룹, 언제나 좋은 음악 들려드리는 그룹이 되겠다"라고, 성호는 "음악 빨리 드려드리고 싶었는데 (앨범 발매로) 결실을 맺게 되어서 기쁘다"라고, 이한은 "데뷔하는 날만을 바라보고 이날만을 바라보고 달려왔다"라고, 태산은 "저희는 보여드릴 게 많은 팀이다. 보이넥스트도어만의 것을 보여드리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명재현은 "저희는 되게 편안한 음악을 바탕으로, 보는 재미가 있는 음악을 추구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시각적인 요소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하면서 작업했고, 그런 고민하면서 만든 작업물이기에 많은 분들께서 같이 따라 즐겨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바랐다.
지코에게 받은 조언이 있는지 묻자 태산은 "지코 PD님은 항상 저희에게 개성을 강조하셨고, 저희 멤버 하나하나 개성이 강하다는 걸 알고 계셔서 팀으로 어울리게 하는 방법을 전수해 주셨다. 항상 지코 PD님은 저희 보이넥스트도어에 진심이셔서 정말 열심히 도와주고 계신다"라고 답했다.
운학은 "특히 녹음하면서 음악을 대하는 자세나 녹음하는 것, 태도에 많이 자극받고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라고, 명재현은 "지코 PD님은 항상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신 것 같다. 음악을 대하는 자세나 어떻게 사람을 이끌고 음악을 대하는지를 알려주셨다"라고 전했다.
세 곡의 타이틀곡은 하나의 이야기로 연결돼 있다. 문득 찾아온 사랑에 마음이 들썩이는 소년의 이야기가 담겼다. 사랑에 빠진 설렘을 표현한 경쾌한 사운드가 돋보이는 록 기반의 틴팝 '돌아버리겠다'는 명재현, 태산, 운학이 작사와 작곡에 참여했다.
독특하고 세련된 분위기의 편곡이 돋보이는 힙합 댄스곡 '원 앤드 온리'는 문(DOOR)을 소품으로 활용해 신선한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심장 소리처럼 강하게 울리는 베이스 사운드로 몰입감을 주는 미디엄 템포의 팝 '세레나데'는 명재현, 태산, 운학이 작사에 참여했다.
'원 앤드 온리'를 두고 리우는 "저희 팀명에도 들어가는 문 소품을 이용한 안무가 인상적인 곡이다. 예를 들어 문을 흔들면 멤버들이 떨어져 나오는 신선한 안무가 녹아있는 곡"이라고 말했다. 명재현은 "처음 들었을 때 무조건 춤이 잘 나오겠다고 생각했다"라며 "이제는 음악을 귀로만 소비하는 시대가 아니라 눈과 귀로 함께 소비하는 시대인 만큼 그런 부분에서 '원 앤드 온리'라는 곡은 많은 분들께 사랑받을 수 있지 않을까"라고 기대했다.
길게는 4년 동안 KOZ에서 연습생 생활을 한 멤버들로 구성된 보이넥스트도어는 데뷔 앨범에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도 일화를 통해 소개했다. 명재현은 "제가 한 파트를 녹음하러 갈 때마다 6~7가지 방법을 만들어서 팝타임 PD님께 제안하니 PD님께서 '요즘 너랑 녹음하는 게 무서워'라고 해 주셨던 기억이 난다. 이건 저만 그런 게 아니라 저희 멤버 모두 음악에 있어서는 굉장히 진심으로 준비했다"라고 밝혔다.
태산은 "제가 트리플 타이틀곡 전 곡 도입부를 맡게 되어서 같은 부분을 다양하게 녹음하려고 신경 썼다. 그래서 네 마디 녹음할 때 9시간이 걸렸던 기억이 난다. 반면 리우씨는 한 파트 녹음하는 데 30분 넘긴 적이 없어서 구성원분들께서 굉장히 좋아해 주셨다"라고 부연했다.
"이제부터 시작인 만큼 음악으로 인정받는 그룹이 되고 싶습니다. 시작하는 자리에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기분 좋은 에너지를 드리는 팀이 되고 싶습니다." (리우)
보이넥스트도어의 데뷔 싱글 '후!'는 오늘(30일) 저녁 6시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발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