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유명 초밥 체인점에 '독도새우'가…"좋은 선례"[이슈시개]

일본 초밥 체인점 스시로 홍콩지점에서 판매한 '독도 새우 초밥'.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SNS 캡처

일본의 대형 초밥 체인점에서 '독도새우' 초밥이 등장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눈길을 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25일 자신의 SNS에 제보를 받았다며 "(초밥집의) 홍콩 지점에서 '이 달의 추천메뉴'로 최근에 판매가 됐다"고 밝혔다.

해당 초밥집은 한국을 포함해 세계 각지에 체인점을 두고 있는 '스시로'다. 이 곳은 매달 '이 달의 추천메뉴'를 선정해 제품을 홍보하는데 국내 지점에서 판매하지 않는 '독도새우'를 홍콩지점에서 판매했다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서 교수가 공유한 이미지에는 외국인도 알 수 있도록 'Dokdo Shrimp'로 명시돼 있어 영어를 알고 있다면 인지할 수 있을 정도로 '독도(Dokdo)'가 선명히 드러나있다. 해당 초밥집은 여러 국가에 진출한만큼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 영어 뿐만이 아니라 한국어도 지원하고 있는데 해당 메뉴를 한글로 바꾸면 '독도'표기가 드러났을 것으로 추정된다.

일본 초밥 체인점 스시로 홍콩지점에서 판매한 '독도 새우 초밥'.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SNS 캡처

서 교수는 "일본의 대표 회전초밥 전문 기업이 홍콩에서 'Dokdo Shrimp' 초밥을 만들어 판매한 것은 독도 홍보에 도움을 준 격"이라며" 'Dokdo Shrimp'라는 초밥을 경험한 외국인들은 'Dokdo'라는 단어를 자연스럽게 접할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기업에서 '다케시마'(일본측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가 아닌 '독도'를 쓴다는 건 정말로 쉽지 않은 일인데 좋은 선례로 남을 것 같다"고 전했다.

아울러 "국내에도 '독도새우'를 판매하는 음식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며 "'독도새우'에 관한 다양한 메뉴를 개발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소개한다면, 우리의 독도를 널리 알리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독도 새우는 지난 2017년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때 청와대 만찬 식탁에 올랐다. 독도 영유권을 주장해온 일본 정부는 당시 "한·미·일의 밀접한 연대에 악영향을 끼치는 듯한 움직임은 피할 필요가 있다"고 불만을 표한 바 있다.

서 교수는 "막무가내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의 전략에 휘말리지 않고 세계적인 여론을 환기시키기 위해서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K콘텐츠를 독도 홍보에 잘 활용해야만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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