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100년 전 일로 日 '무조건 무릎 꿇어라' 받아들일 수 없다"

尹대통령, 미국 국빈 방문 앞두고 워싱턴포스트 인터뷰
"유럽 참혹한 전쟁 겪고도 미래를 위해 전쟁 당사국들이 협력"
"100년 전 일 가지고 '무조건 무릎 꿇어라' 받아들일 수 없어"
"우크라이나 지원, 우리나라와 교전국 간 관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
"한미동맹 역사적으로 모든 동맹 중 가장 성공한 동맹"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 관계 회복과 관련해 결단이 필요한 일이라며 "100년 전의 일을 가지고 '무조건 안 된다', '무조건 무릎 꿇어라'고 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밝혔다.

또한 우크라이나 지원 문제에 대해선 "무엇을 어떻게 지원할 것이냐는 우리나라와 교전국 간의 직·간접적인 여러 관계들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미국 국빈 방문을 앞두고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24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일 관계 개선과 관련해 "지금 유럽에서는 참혹한 전쟁을 겪고도 미래를 위해 전쟁 당사국들이 협력하고 있다"며 "100년 전의 일을 가지고 '무조건 안 된다', '무조건 무릎 꿇어라'고 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결단이 필요한 것"이라며 "설득에 있어서는 저는 충분히 했다고 본다"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발언 취지에 대해 "유럽에서 참혹한 전쟁을 겪고도 미래를 위해 전쟁 당사국들이 협력하듯이, 한일 관계 개선은 미래를 향해서 가야 할 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대중-오부치 선언이 나온 1998년, 김 대통령이 일본 의회 연설에서 '50년도 안 되는 불행한 역사 때문에 1500년에 걸친 교류와 협력의 역사 전체를 무의미하게 만든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강조한 것과 동일한 맥락"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지원 문제에 대해선 "우크라이나가 불법 침략을 받았기 때문에 다양한 지원을 해주는 것이 맞는데 무엇을 어떻게 지원할 것이냐는 우리나라와 교전국 간의 직·간접적인 여러 관계들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하는 모습. 연합뉴스

앞선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 가능성을 열어둔 데 비해 다소 신중한 입장 표명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19일 공개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나 국제사회에서 묵과할 수 없는 대량 학살, 전쟁법을 중대하게 위반하는 사안이 발생할 때는 인도 지원이나 재정 지원에 머물러 이것만을 고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WP는 윤 대통령이 과거 검사 시절 국정원 선거 개입 수사를 하면서 외압에 맞서다 좌천되는 등 강골 검사의 모습으로 주목받아 대권까지 올랐다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국정원 선거 개입 사건에 대해 "정당 간의 경쟁인 선거에 이런 기관이 조금이라도 개입을 하고 국민의 신뢰를 손상시킨다면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다시 그때로 돌아가 또 그 입장에 처하게 돼도 역시 동일한 생각으로 일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가장 행복한 기억으로는 "나이 들어서 늦게, 50이 다 돼서 제 아내를 만나 결혼하게 된 것이 가장 기쁜 일이 아니었나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미국 국빈 방문을 위해 출국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방미의 의의에 대해 "한미동맹 70주년의 역사적 의미, 성과 등을 양국 국민이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한미동맹은 역사적으로 모든 동맹 중 가장 성공한 동맹이고 무엇보다 가치 동맹"이라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