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100년전 일로 日 무릎 꿇어야 한다고 생각 안해"(종합)

WP 인터뷰 "日과 협력 미루기엔 한국 안보 사안 시급"
"우크라 지원, 전쟁 당사국과의 관계 고려 불가피"
"한미 관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동맹"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의 과거사 사죄 요구와 관련해 "100년 전 일로 일본이 무릎을 꿇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는 생각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를 갖고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대한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24일 WP에 보도된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은 "유럽은 지난 100년 동안 여러 차례 전쟁을 겪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쟁했던 국가들이 미래를 위해 협력할 길을 찾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00년 전에 일어난 일 때문에 (일본과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불가능하다거나, 일본이 무릎을 꿇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는 생각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것은 결정이 필요한 문제"라며 "설득에 있어서는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WP는 윤 대통령이 90분 가까운 인터뷰 동안 일본에 대한 자신의 결정에 대해 길게 언급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한국의 안보 사안이 너무 시급하기 때문에 일본과의 협력을 미룰 수 없다"면서 "이에 대해 비판적인 사람들은 절대 납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군사 지원 문제와 관련해서는 "우리나라와, 전쟁 중인 국가들 사이의 많은 직·간접적인 관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는 불법 침공을 당한 상태이고 다양한 범위의 지원을 하는 것이 적절하다"면서 "그러나 어떻게, 무엇을 지원하느냐는 문제에 있어 우리는 우리나라와 전쟁 당사국 간 다양한 직·간접적인 관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같은 발언은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 발언에 비해 다소 신중한 입장으로 해석된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지난 19일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나 국제사회에서 묵과할 수 없는 대량 학살, 전쟁법을 중대하게 위반하는 사안이 발생할 때는 인도 지원이나 재정 지원에 머물러 이것만을 고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외신들은 윤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한국 정부가 '살상 무기 지원 불가'라는 기존 정부 방침을 변경할 가능성이 있다며 주목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미국 방문에 대해 "가장 중요한 일은 두 나라 국민들이 양국의 동맹과 그간의 성과에 대한 역사적인 중요성을 올바로 인식하도록 하는 기회로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관계에 대해서는 "정말로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동맹"이라며 "무엇보다도 가치에 기반을 둔 동맹"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WP는 한미 관계에는 미국의 안보 보장에도 불구하고, 한국 내에서 커지는 핵 보유 요구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한국 제조업체 관련 반도체 법의 파장 등 여러 마찰 요인들이 남아 있다고 전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