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日교과서 왜곡'에 "간 쓸개 다 내주고 뒤통수 맞는 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9일 일본의 교과서 왜곡 논란에 대해 "간, 쓸개를 다 내주고 뒤통수까지 맞고 있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이 전쟁범죄를 부정하는 내용의 초등교과서를 승인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일본 개정 교과서에서 강제동원은 물론 강제징병에 대해서도 참여, 지원 같은 표현들로 강제성을 부정했다"며 "수백만 조선인들을 희생시킨 침략전쟁 책임 자체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명확하게 실현한 역사도발"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특히 독도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는 억지도 교과서에 실렸다. 독도는 가장 먼저 일제에 의해 침탈당한 곳이다"라며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소리는 식민 침탈의 불법성을 부정하는 소리나 마찬가지다. 일본의 도발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정부의 잘못도 크다. 굴욕적 퍼주기 외교가 일본에게 마음대로 해도 된다는 신호를 보냈기 때문이다"라며 "정부는 모든 방법을 총 동원해 일본의 도발에 맞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일본의 역사 침략을 반드시 막아내겠다"라며 "독도의날 국가기념일 입법과 굴욕외교에 대한 국정조사를 서두르겠다"라고 말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