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필버그 감독은 자신의 어린 시절, 영화와 사랑에 빠지고 카메라를 들기 시작한 순간부터 '감독'이라는 직업의 세계에 뛰어든 시작을 영화적으로 그려냈다. 겸손은 잃지 않은 채 어린 시절을 반추했고, '영화'라는 예술을 향한 애정 어린 고백까지 남겼다. 영화는 곧 그의 삶이 됐고, 다시 그의 삶은 영화가 됐다.
'죠스'로 할리우드의 흥행 감독이자 '블록버스터'의 세계를 연 스필버그 감독은 '쉰들러 리스트'로 작품성까지 인정받으며 명실공히 할리우드 대표 감독이 됐다. 그가 남긴 영화는 한 편 한 편이 영화사에 깊은 족적을 남겼다. 이번 '파벨만스' 개봉을 기념해 다양한 장르를 종횡무진한 그의 작품 중 15편(가나다 순)을 모아봤다. 15편의 영화는 미국 콘텐츠 평점 사이트 IMDb와 로튼 토마토, 골드 더비, 영국 가디언을 참고해 선정했다. [편집자 주]
'A.I.'│2001│출연 할리 조엘 오스먼트, 주드 로 외
감정을 가진 최초의 인조인간으로 태어난 데이비드가 인간에게 버림받은 후 진짜 소년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험난한 여정을 떠나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영국 작가 브라이언 W. 올디스의 소설 '슈퍼토이즈의 길고 길었던 마지막 여름'을 각색한 영화다.
'E.T.'│1982│출연 헨리 토마스, 로버트 맥노튼, 드류 베리모어 외
1982년 탄생한 'E.T.'는 유니버설의 기념비적인 작품이자 문화적 현상을 남긴 작품이다. 흥행은 물론 아카데미에도 9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 음악상, 시각효과상, 음향효과상, 사운드믹싱상을 받았다. 또한 골든 글로브 최우수 작품상 등은 물론 그래미 주제곡상 등을 휩쓸었다.
'격돌'│1971│출연 데니스 위버, 재클린 스콧 외
TV 시리즈로 연출 활동을 시작한 스필버그 감독이 처음으로 맡은 TV 영화로, 이후 극장에서 개봉하기도 했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평범한 세일즈맨 데이비드 맨은 차를 몰고 가던 도중 도로에서 서행하는 낡은 트레일러를 추월한다. 이후 특별한 이유 없이 이 낡은 트레일러 운전자는 난폭 운전을 하며 주인공 데이비드 맨을 집요하게 괴롭힌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1998│출연 톰 행크스, 톰 시즈모어 외
제2차 세계대전의 대표적인 격전인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주제로 한 전쟁 영화다. 전쟁의 참상을 그린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스필버그 감독이 단순히 흥행 감독이 아님을 다시금 입증한 영화다. 또한 작품성을 인정받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 촬영상, 음향효과상, 편집상, 음향편집상 등 5개의 트로피를 거머쥐기도 했다.
'레이더스'('인디아나 존스 1')│1981│출연 해리슨 포드, 카렌 알렌 외
'레이더스'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인디아나 존스'의 첫 번째 에피소드다. 조지 루카스 감독이 제작에 참여했으며, 각종 첨단기술을 동원해 모험 영화의 상징적인 작품이 됐다. 갈색 중절모와 채찍은 인디아나 존스의 상징이 됐고, 이후 수많은 영화에서 '인디아나 존스'를 오마주하기도 했다.
'링컨'│2012│출연 다니엘 데이 루이스, 샐리 필드 외
미국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랑과 존경을 받았던 제16대 대통령 링컨의 생애 가장 강렬했던 마지막 4개월을 담아낸 영화다. 전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는 영화를 두고 "'링컨'은 대통령으로서 나에게 주어진 하루하루를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가르쳐 줬다"고 극찬했다. '링컨'은 아카데미에서 남우주연상과 미술상 수상의 쾌거를 이뤘다.
'마이너리티 리포트'│2002│출연 톰 크루즈, 콜린 파렐 외
20세기 SF 문학사를 대표하는 필립 K. 딕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스필버그 감독이 연출한 SF 영화 가운데서도 높은 평가를 받는 영화다. 2054년 워싱턴을 배경으로 범죄가 일어나기 전 범죄를 예측해 범죄자를 처단하는 최첨단 치안 시스템이란 소재에 타임 패러독스(시간 역설)를 엮어 그려냈다.
'미지와의 조우'│1977│출연 리차드 드레이퍼스, 프랑수아 트뤼포 외
인디아나 지역에 사는 로이는 정전을 조사하다 우연히 UFO를 목격하고, 아들 베리와 함께 사는 질리안도 같은 경험을 한다. 그날 이후 로리는 UFO에 관한 기사를 모으고, 섬광물체를 목격했던 곳에서 다시 그들이 나타나기를 기다린다. 이후 뉴스를 통해 사막 한 가운데에 있는 '데빌스 타워'를 발견한 로니는 지금껏 자신을 끌어당겼던 것이 바로 데빌스 타워였음을 깨닫고 질리안과 함께 군인들에 의해 봉쇄된 도로를 뚫고 데빌스 타워로 향한다.
'쉰들러 리스트'│1993│출연 리암 니슨, 벤 킹슬리, 랄프 파인즈 외
독일인 사업가 오스카 쉰들러가 유대인들을 구하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영화는 아카데미 작품상과 감독상 등 8개 부문을 석권했다. 스필버그 감독은 유대인 대학살을 공론화하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1998년 9월 10일 로만헤르초크 독일 대통령으로부터 민간인에게 수여되는 독일 최고의 명예인 십자훈장을 받았다.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2021│출연 안셀 엘고트, 레이첼 지글러 외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첫 번째 뮤지컬 영화로, 1957년 브로드웨이 초연된 이후 현재까지도 명작으로 평가받는 동명의 뮤지컬을 원작으로 한다. 스필버그 감독은 "가장 좋아하는 브로드웨이 뮤지컬이자, 가장 위대한 뮤지컬 작품 중 하나이며, 잊을 수 없을 만큼 매혹적인 작품"이라며 남다른 애정을 밝힌 바 있다. 토니상 안무상 수상자 저스틴 펙과 LA 필하모닉 지휘자 구스타보 두다멜이 합세한 작품이다.
'죠스'│1975│출연 로이 샤이더, 로버트 쇼 외
스필버그를 이야기하며 빼놓을 수 없는 작품 중 하나가 바로 '죠스'다. '죠스'의 흥행은 스필버그를 할리우드 대표 감독으로 만들었다. 영화사상 최초로 흥행 수익 1억 달러를 돌파해 '블록버스터'의 시작을 연 기념비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영화를 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한 번쯤은 메인 테마를 들어봤을 정도로 대중적인 인기를 끈 작품이다.
'쥬라기 공원'│1993│출연 샘 닐, 로라 던 외
과학 스릴러의 아버지라 불리는 미국의 저명한 소설가이자 시나리오 작가인 마이클 크라이튼의 동명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한 영화다. '쥬라기 공원'은 1993년 개봉 당시 전 세계 박스오피스 1위, 9억 달러 이상의 흥행 수익을 올린 것은 물론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3개 부문을 수상하며 지금까지도 영화사를 대표하는 SF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컬러 퍼플'│1985│출연 우피 골드버그, 대니 글로버 외
미국 흑인 여성 작가 앨리스 워커의 1982년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 20세기 초 미국 남부에 사는 흑인 여성의 삶을 다루고 있다. 1986년 칸국제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초청받는 등 스필버그 감독이 SF, 오락 영화 등만이 아니라 다양하고 묵직한 주제 역시 잘 다루는 감독임을 보여준 작품이다.
'캐치 미 이프 유 캔'│2002│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톰 행크스 외
미국에서 10대 후반에 희대의 사기꾼이자 수표 위조범으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화려한 사기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보안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는 프랭크 윌리엄 애버그네일 주니어의 동명 회고록을 바탕으로 한 영화다. 수시로 직업과 거처를 바꾸고 사기 행각을 벌이며 도망 다니는 프랭크와 그를 잡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FBI 요원 칼 핸레티의 쫓고 쫓기는 두뇌 싸움을 그려냈다.
'태양의 제국'│1987│출연 크리스찬 베일, 존 말코비치 외
J. G. 밸러드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 제2차 세계대전 중국 상하이를 배경으로 전쟁의 참상을 그려냈다. 상하이 외국인 자치구의 부유한 영국 가정의 외아들이자 비행사를 꿈꾸는 11살 소년 제이미 그레이엄이 부모와 헤어지며 벌어지는 내용을 담았다. 비행사를 동경하는 제이미의 어린 꿈은 수용소에서도 시들지 않는다. 수용소 옆에 일본군 비행장이 있어서 제이미는 늘 뜨고 내리는 가미카제 파일럿들의 모습을 보며 동경과 비애를 함께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