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 정치·사회단체 "포스코 셀프 배상은 외교참사 동참"

포항지역 지역 사회단체와 정치권은 21일 포스코 앞에서 집회를 갖고 포스코의 셀프배상 동참은 역사정의를 부정한 행위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김대기 기자

정부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 방안을 내놓자, 포스코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40억 원의 기부금을 출연했다.
 
이를 두고 지역 사회단체와 정치권은 포스코의 셀프배상 동참은 역사정의를 부정한 행위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포항남구울릉지역위원회, 더불어민주당 포항북구지역위원회, 포항시의회 의원연구모임 '블루오션',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 정의당 포항시위원회, 진보당 포항시위원회 등은 21일 포스코 본사 앞에서 집회를 가졌다.
 
지역 사회단체와 정치권은 포스코의 셀프배상 동참은 역사정의를 부정한 행위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김대기 기자
이들은 정부의 방침에 따라 40억원을 내놓은 포스코를 강하게 규탄했다. 피해자가 거부한 배상금을 국내 기업 가운데 가장 먼저 내놓은 포스코를 강하게 비난했다.
 
이는 일본에 면죄부를 주는 매국행위로 역사에 큰 오점을 남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포항남울릉지역위 김상헌 위원장은 "정부 발표취재에 맞게 자발적으로 출연한다고 했는데 도대체 누굴 위한 출연이냐"면서 "일본이 내야할 돈을 포스코가 내는 것은 결국 일본에 머리를 조아리는 꼴이다"고 소리를 높였다.
 
지역 사회단체와 정치권은 21일 포스코의 셀프배상 동참은 역사정의를 부정한 행위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김대기 기자

포스코가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 이후 청구권자금 수혜 기업들 가운데 처음으로 기부금을 출연했다.
 
포스코는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40억원의 기부금을 납부했다고 15일 밝혔다.
 
포스코는 "지난 6일 정부(외교부)의 강제징용 대법원판결 관련한 입장 발표에 따라 과거 재단에 100억원을 출연하겠다는 약정서에 근거해 남은 40억원을 정부의 발표 취지에 맞게 자발적으로 출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포스코는 2012년 3월 포스코 이사회 의결을 통해 재단에 100억원을 출연하기로 했으며 2016년과 2017년에 30억원씩 60억원을 출연한 바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