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독도·위안부 논의안해…日왜곡보도 유감표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이 20일 한일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일본 언론의 왜곡 보도에 우리 외교 당국이 유감 표시와 함께 재발 방지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일 정상회담이 끝나고 전혀 근거가 없거나 왜곡 보도가 일본에서 나오는 것과 관련해 외교 당국에서 유감을 표명하고 재발 방지를 당부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상 간에 오간 대화는 공개않는 게 원칙"이라며 "일부 (일본) 언론이 전혀 사실과 무관하거나 왜곡 보도는 있어도 일본 정부가 공개하지 않는 걸로 안다"고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본 언론이) 아무 근거도 없이 일단 내질러놓고 사실 아닌 것으로 밝혀지면 슬그머니 빠지는데, 여러 차례 독도와 위안부 문제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적이 없다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또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이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공개 안됐고, 후에 (윤 대통령이) 일본 정치인들을 접견하는 자리에서 나왔다"고 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와 관련해선 "정부 입장은 명확하다"며 "만일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게 있다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앞서 일본 언론은 한일정상회담에서 독도 영유권과 위안부 합의 문제를 언급했다고 보도한 데 이어, 이날 일본 산케이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후쿠시마 수산물에 대한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