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이공대 생명환경화공과 윤두수 교수, "높은 취업률 강점, 화학 전공자 전망 밝아"

■ 방송 : [CBS매거진] 광주CBS 라디오 표준FM 103.1MHz (월~금,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이호승 작가
■ 진행 : 송원대학교 선은애 교수
■ 방송 일자 : 2023년 3월 16일(목)
 
조선이공대학교 생명환경화공과 윤두수 교수

[다음은 조선이공대학교 생명환경화공과 윤두수 교수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이번 시간에는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최근 유턴 입학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유턴 입학은 4년제 대학을 자퇴나 졸업 후 전문대학이나 전문학교에 다시 입학하는 것으로 유턴 입학이 급증한 데에는 극심한 취업난 속에서 취업에 유리한 전문 기술을 익히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오늘은 취업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한 조선이공대학교 생명환경화공과 윤두수 교수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윤두수> 네 안녕하세요.
 
◇선은애> 조선이공대 생명환경화공과는 1963년 공업화학과를 시작으로 역사와 전통이 매우 깊은데요. 먼저 학과 소개 부탁드립니다.
 
◆윤두수> 방금 말씀하신 대로 저희 생명환경화공과는 1963년부터 공업화학과로 시작하여 지금은 생명환경화공과로 과명이 변경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생명환경화공과는 화학공업, 환경공업 및 바이오 산업 전공의 세부 전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화학물질 및 화학공정관리, 화학물질 제품제조 및 환경,바이오, 에너지, 안전관리에 대한 역량을 키워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저희 학과는 조선이공대학에서 대표되는 학과로서 취업에 강한 학과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정유 및 석유, 정밀화학, 바이오제약, 에너지 관련 분야에서 많은 졸업생들이 진출하여 근무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약 4,000여명의 졸업생들을 배출한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학과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은애> 생명환경화공과라고 하면 분야가 복합돼 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윤두수> 저희 학과는 화학공학이 주전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전공인 화학공학에 환경 및 바이오 분야 융합되어 있는 학과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선은애> 생명환경화공과의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윤두수> 저희 생명환경화공과에 입학하시면 배우게 되는 내용은 가장 많은 부분의 교과목이 화학공학의 기본적인 화학에 대해 배우고 있고, 학생들의 주 취업처인 정유 및 석유화학, 정밀화학 회사에서 근무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한 실습 교과목 위주로 배우고 됩니다. 이와 더불어 환경분야에서는 대기 및 수질 환경에 대한 분야, 그리고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바이오 및 제약 분야가 이슈가 되고 있는데 저희 학과에서는 바이오 및 제약관련 교과목을 배울 수 있게 교육과정이 구성하여 학생들의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고자 자격증 관련 교과목도 구성하여 배우고 있습니다.
 
◇선은애> 이론 수업과 더불어 실습 수업도 중요할텐데요. 어떤 것들을 배우고 있습니까, 교과 외 프로그램도 궁금합니다.
 
◆윤두수> 저희 학과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실습 교과목을 50% 이상 운영하고 있으며 실제 화학 관련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최첨단 분석 기기와 장비를 구입하여 화학 관련 회사 실습실과 비슷한 미러형 실습실을 갖추어 학생들을 현장실무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미러형 실습실을 통하여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취업 후 회사 적응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교과 외 프로그램으로는 대표적으로 전공 자격증 무료 특강을 말씀드릴 수 있는데 전공 관련 자격증을 취득을 위해 저희 학과 교수님들이 직접 자격증 특강을 무료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을 돕고 있습니다.
 
조선이공대 생명환경화공과 액체크로마토그래피 실습 모습(사진제공=조선이공대)

◇선은애>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윤두수> 저희 학과 학생들은 취업시 전공 관련 자격증이 중요하여 많은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능사로는 위험물, 가스, 에너지 관리, 공조냉동, 화학분석, 환경기능사 등을 취득할 수 있고, 산업기사는 위험물, 가스, 산업안전, 대기 및 수질환경 산업기사 등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기능사 1개 이상, 산업기사 1개 이상의 목표를 가지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졸업 후 진출 분야는 어떻게 되나요?
 
◆윤두수> 저희 학과 졸업생들의 주 취업처는 석유화학단지의 정유 및 석유화학 회사입니다. 우리나라 석유화학 단지는 여수, 울산, 대산 석유화학단지가 있고 이 3대 석유화학단지에 있는 기업들은 대부분 대기업이 많아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취업처입니다. 그리고, 정밀화학 및 화학 관련 회사에 취업하고 있고, 최근에는 바이오 관련 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 녹십자 등의 제약회사로도 학생들이 꾸준하게 취업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최근 꿈과 전문성을 따라 전문대로 유턴하는 유턴 입학이 늘고 있는데 생명환경화공과는 어떻습니까?
 
◆윤두수> 저희 학과 학생들의 매년 약 40% 이상 학생들이 일반 대학 및 타 전문대학을 다니다 유턴하는 학생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턴하는 이유를 학생들에게 물어보면 가장 큰 이유가 다녔던 학교에서 취업에 대한 미래가 불투명하여 저희 학과로 유턴 입학을 했다는 학생들이 대다수입니다. 이렇게 온 학생들 중 많은 학생들은 앞에서 말씀드렸던 정유 및 석유화학 회사와 같은 대기업 취업이 많이 되고 있기 때문에 취업을 목표로 많은 학생들이 저희 학과로 유턴 입학을 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유턴 입학생이 많은 데에는 장점이 많기 때문일 것 같은데 교수님이 보시기에 조선이공대 생명환경화공과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윤두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장점은 취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저희 학과 출신 많은 학생들이 정유 및 석유화학 회사에 취업을 하고 있고, 대부분의 정유 및 석유화학 회사가 대기업입니다. 대기업에 취업하면 많은 연봉뿐만 아니라 정년까지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고 입학한다고 생각됩니다.
 
◇선은애> 그렇다면 생명환경화공과의 전망은 어떻습니까?
 
◆윤두수> 앞으로 전망도 저희들은 밝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에 오는 대부분의 학생들의 목표가 좋은 회사에 취업을 하는 것이고, 저희 학과 특성상 세 분야가 융합되어 있고, 특히 화학공업의 경우 국가 근간 산업 중에 하나이고 석유화학산업 외에 전기, 전자, 제철, 자동차 등 산업 전 분야에 걸쳐 화학 전공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학생들이 목표로 하는 회사 취업할 수 있을 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광주‧전남지역은 화학, 에너지 분야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최근 취업 성과는 어떤가요?
 
◆윤두수> 광주‧전남지역에는 여수석유화학단지가 있기 때문에 취업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고 매년 많은 학생들이 석유화학단지로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 2021년 취업률 자료를 보면 약 77%를 달성하였는데 저희 학과 졸업생들 수는 약 200명 정도이고 여기에서 약 150명 정도의 학생들이 취업했습니다. 그리고 매년 약 130명에서 150명 정도의 학생들이 취업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취업률이 높기 때문에 학생들의 선호도도 높을 것 같은데 생명환경화공과에 입학하기 위해서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추는 게 좋을까요?
 
◆윤두수>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자신에 맞는 계획을 세워 꾸준히 달성해 나갈 수 있는 학생들일 것 같습니다. 저희 학과 학생들은 취업을 하기 위해 전공 공부 및 자격증 공부, 취업에 대한 준비 등 굉장히 많은 부분들을 준비해야 합니다. 성실하게 자신만의 계획을 잘 세워 꾸준하게 공부할 수 있는 학생들이 입학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은애> 입학 전형은 어떻게 됩니까?
 
◆윤두수> 저희 학과는 입학 정원이 135명으로 주간 120명, 야간 15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수시에서 약 97%를 모집하고 있고 수시에서는 일반고 및 특성화고 전형, 정원외 전형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정시에서는 약 3%의 학생을 모집하고 있고, 편입생 전형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끝으로 생명환경화공과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당부 말씀 있다면 해주시죠.
 
◆윤두수> 최근 청년들의 취업이 절벽이다 라는 말이 많습니다. 저희 학과에서 항상 학생 여러분들의 취업의 길을 열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에 입학하시면 충분히 여러분들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저희와 함께 꿈을 이루기 위해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앞으로도 조선이공대 생명환경화공과에 많은 성과가 있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조선이공대학교 생명환경화공과 윤두수 교수였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