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항만개발 계획 철회하라"…동해 경제단체 "선택과 집중 필요"

강원 동해항 전경. 동해시 제공

강원 강릉시가 옥계항 항만개발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인근 지자체인 동해지역에서는 강원권 항만의 효율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동해지역 경제단체장과 사단법인 동해경제인연합회 등은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강릉시는 지방관리항인 옥계항을 국가관리항으로 바꿔 컨테이너 등 물동량을 확장해 북방물류의 중심항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강릉시의 구상을 즉각 철회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은 "불과 16km 인근에 위치한 국가관리항인 동해·묵호항조차 컨테이너 물동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고, 동해신항 마저 경제성 부족으로 민간투자가 이뤄지지 못해 부두 완공이 지연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두 항만의 중복투자로 예산 낭비는 물론, 한정적인 컨테이너 물동량과 중복 항로를 지자체 간 나눠먹기는 제 살 깎아먹기로 공멸할 수밖에 없다"며 "분산 투자로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항만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지역 이기주의 행정 행태인 강릉시의 구상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강릉 옥계항을 방문한 김홍규 강릉시장. 강릉시 제공

이들 단체에 따르면 동해·묵호항은 강원도 항만 물류의 52.6%로 절반 이상의 물동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에너지항인 호산항의 LNG와 석탄을 제외하면 강원도 무역항의 기능을 홀로 감당하고 있다. 이에 동해신항 건설을 추진하고 있지만 호안공사만 마무리되고 1조원 이상이 추가 투자돼야 할 2천만톤 규모의 7개 선석의 부두공사는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인근 옥계항을 국가관리항으로 지정을 추진 한다는 것은 집중보다는 분산 투자로서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항만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행태라는 것이 이들 단체의 주장이다.

동해경제인연합회 관계자는 "항만개발을 단순한 지역 개발이나 정치적 논리로 접근하는 것은 주변 상황과 여건을 무시한 행태로, 강원도 항만 물류산업의 공멸과 강원지역 내 불균형 심화를 초래할 것"이라며 "강원도는 항만정책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금이라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오는 17일 강원도 환동해본부를 항의 방문해 강릉시의 항만개발 계획 철회를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강릉시는 옥계항을 국가관리 무역항으로 전환해 환동해권 복합 물류 거점도시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상반기 컨테이너 외항 정기선 취항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옥계항 일원의 합리적 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시행하기로 하는 등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