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영 금통위원, 금리결정 "미지수 늘어나는 중…연내 인하 가능성 없다"

박기영 한국은행 금통위원이 16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통화정책 효과와 중앙은행 커뮤니케이션' 주제로 간담회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은행 박기영 금융통화위원은 16일 "금통위가 국내 물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결정, 중국 상황 등을 변수로 고차 방정식을 풀어 결정을 내리는데, 최근 1주일 동안 5차 방정식이 7차, 8차로 미지수 개수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최근 미국실리콘뱅크은행(SVB)의 파산 등이 다음달 금통위 금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질문을 받고 "지금은 미지수로 인해 또 다른 미지수가 생길 상황"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한은이 물가와 금융, 경기 안정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을 내리는 만큼 최근 변동성이 증폭되는 상황이 판단을 어렵게 한다는 설명이다. 박 위원은 "실리콘밸리은행(SVB) 경우만 봐도 이 정도면 (금융권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지 않을까 했는데, 다시 크레디트스위스(CS) 이슈로 갔기 때문에 말씀드리기가 곤란하다"며 고충을 털어놨다.

다만 그는 연내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서는 분명히 선을 그었다. 박 위원은 "개인적으로 아직 한 번도 피벗(통화정책 선회)을 생각해 본 적이 없다"며 "물가 경로가 목표수준인 2%대로 가면 좋은데 근원물가를 좀 더 볼 필요가 있다. 3월 데이터까지 봐야 한다"고 말했다.

물가목표치는 근원물가와 비근원물가가 합쳐있는 소비자물가지수(CPI)를 기준으로 하는데, 이중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을 제외한 근원물가가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