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난방비 폭탄 민생 더 어려워져…30조 추경 협의해야"

난방비 폭탄 민주당 지방정부 대책 발표회
이재명 "뻔히 다가오는 위기 방치해선 안 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난방비 폭탄' 민주당 지방정부 대책 발표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5일 난방비 폭등으로 인한 대책과 관련해 "에너지물가 지원금 7조 2천억원을 포함해 민주당이 제안한 30조원 민생프로젝트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조속하게 협의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난방비 폭탄' 민주당 지방정부 대책 발표회에서 "난방비 폭탄으로 안 그래도 힘겨운 민생 경제가 더 어려운 지경에 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하자는 제안을 했는데 많은 지방정부에서 동참해주고 있다"며 "경기도와 인천 같은 광역단체도 난방비 지원 대상을 늘릴 예정이라 한다. 파주처럼 전체 예산이 중앙정부 300분의 1밖에 안 되는 작은 지방정부도 힘 닿는 범위 내에서 국민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지방정부도 하는 일을 중앙정부가 못한다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대통령과 정부의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국민 난방비 고통을 덜어줄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특히 2월에는 지난달을 뛰어넘는 난방비 폭탄 쏟아질 가능성 높다"며 "눈치 보고 시간 끌면서 뻔히 다가오는 위기를 방치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 대표는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지원을 늘린다는 정부 방침과 관련해서도 선별적 지원이 아닌 전체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앙정부는 주로 취약 계층을 상대로 지원을 늘린다고 하는데 저한테 개별적으로 오는 메시지들 보면 '취약 계층은 지원받는데 우린 뭐냐, 우리라고 어렵지 않은 것이 아니다'는 지적있다"며 "모두가 힘들 때니 전 가구 대상 지원 방안 좀 더 논의해 달라"고 했다.
 
박성준 대변인 또한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민생고에 국민은 숨이 막히는데 정부는 남 탓으로 책임을 회피하기 급급하다"며 "난방비 지원이 불가피한데도 추경 도입에 몸서리를 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제 와 추경을 받아들이는 것을 정책 실패를 자인하는 것으로 여기는 것 같은데, 위기를 벗어나는 것보다 실패를 인정하기 싫은 것인가"라며 "국민과 야당의 의견을 경청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