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재팬' 불매운동 줄자 일본 여행상품 매출 급증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의 일본행 여객기 정보. 연합뉴스

일본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완화되고 불매운동 참여율이 줄어들면서 일본 여행 수요가 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5일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문화·역사적으로 일본에 받은 피해를 잊을 수 없다'는 항목에 동의한 비율은 2020년 12월 80.3%에서 지난해 12월 71.0%로 낮아졌다. '일본에 대해 생각만 하면 화가 난다'는 비율은 55.0%에서 38.4%로, '일본은 적대 국가라고 생각한다'는 답변은 49.9%에서 36.1%로 하락했다.

엠브레인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 참여 경험에 관한 질문에서도 일본에 대한 적대적 감정이 완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 참여 경험에 관한 조사에서 '불매운동 경험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2020년 71.8%에서 2022년 60.0%로 하락했다.

엠브레인은 반일 감정 완화가 일본이라는 국가와 일본인 개인에 대한 인식 변화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해석했다. 지난해 12월 조사에서 '일본 정부와 일본인을 구분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는 대답은 69.3%에 달했다. 향후 '일본 여행 고려 의향'에 대한 설문에서는 '일본이 싫더라도 일본여행은 가게 될 것'이라는 비율은 2020년 28.2%에서 지난해 45.5%로 상승했다.

반면 '아무리 저렴해도 일본여행은 안 갈 듯하다'는 답변은 같은 기간 55.7%에서 26.8%로 하락했다.

G마켓에 따르면 지난달 1~17일 판매된 해외항공권 예약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일본 오사카, 후쿠오카, 도쿄는 각각 선호여행지 1~3위를 차지했다.

인터파크는 지난해 10월 11일부터 지난달 11일까지 일본 노선 항공권 발권 인원은 전년 동기대비 3만7천943%나 폭증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에 비해서도 384% 늘었다. 같은 기간 일본 패키지여행 상품 예약 인원은 7만4천524%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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