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이 2일 3천억 원 규모의 관광객 유치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존 리 홍콩 행정장관은 이날 홍콩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억 홍콩달러(약 3117억 원) 규모 '헬로 홍콩' 캠페인 론칭 행사에서 이같이 밝히며 올해 대형 무역 행사·전시·스포츠·예술 행사 등을 통해 많은 방문객을 맞이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헬로 캠페인'의 일환으로 세계 관광객들에게 항공권 50만 장을 무료로 제공할 것이라며 "아마 세계 최대 환영 이벤트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이제 홍콩을 즐기는 데 있어 고립도, 격리도, 제한도 없다"며 "홍콩에서 만나자"고 말했다.
홍콩 공항 당국은 항공권 배포가 다음 달 1일부터 약 6개월간 이어질 것이며, 홍콩 3개 항공사의 해외 사무소와 여행사를 통해 제공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항공권 50만 장 중 약 4분의 3은 팬데믹 이전 관광객 패턴을 기준으로 아시아 지역 관광객들에게 나눠줄 것이라며 첫 번째 타깃은 동남아 관광객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콩 당국은 이와 별도로 홍콩 주민에게도 8만 장의 무료 항공권을 나눠주겠다고 밝혔다.
홍콩관광청은 올해 국제 수준의 전시 100여 개를 포함해 250여 개의 이벤트가 펼쳐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100만 장 이상의 관광 바우처를 배포해 식당과 바에서 무료 음료수와 할인 등 다양한 특전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안내했다.
2019년 홍콩을 찾은 방문객은 5600만 명으로 당시 인구 750만 명의 7배가 넘었다.
그러나 홍콩이 2020년 1월 코로나19 팬데믹 시작과 함께 국경을 걸어 잠그면서 관광객은 전멸했고, 금융권을 중심으로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에 질린 외국인들의 엑소더스가 벌어지면서 20만 명이 빠져나갔다.
그 결과 경제는 침체했고 지난해 홍콩의 경제 성장률은 -3.5%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