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가덕신공항·TK신공항 성격달라, 예산 충돌없다"직접 설명나서

박형준 부산시장이 1일 부산시청 기자실에서 가덕신공항 건설 공법과 TK신공항 특별법에 대한 부산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TK정치권을 주축으로 강력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TK신공항이 부산의 가덕신공항 추진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박형준 부산시장이 직접 진화에 나섰다.

공항 이슈가 PK vs TK 분쟁의 씨앗이 되는 것을 가장 경계한다며, 두 공항의 성격이 달라 재정적으로 충돌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TK신공항이 특별법에 '중추공항'을 명시한 것에 대해서는 "공항 성격을 위계화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1일 시청 기자들에서 '가덕신공항 건설 공법과 TK신공항 특별법에 대한 부산시의 입장'을 내놨다.

먼저 박 시장은 "국토부와 부산시는 가덕신공항의 2030년 조기 개항, 안전한 공항 건설' 두가지 전제에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며 "국토부가 3월, 공법검토를 마무리하는데, 이 과정에서 가덕신공항 추진 절차나 기간이 지연된 것이 전혀 없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가덕신공항은 대한민국 관문 공항을 남부권에 하나 더 만들자는 의견에 따라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 출발했고,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은 도시계획에 따라 도심 개발을 위해 군 공항을 이전하는 것에서 출발해 성격이 다르다"고 규정했다.

지역에서 동시에 두공항 건설이 추진되면 예산이 분산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공항의 성격, 예산 집행 기관'이 다르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박 시장은 "가덕 신공항은 국토부 재정사업으로 진행되는 것이고,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은 군 공항 이전 절차와 연계해서 진행되는 것으로 국방부 예산이 투입될 수는 있지만, 두 공항이 재정으로 충돌하는 일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은 군 공항을 이전으로 전체적으로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하고, 일부 국방예산이 지원될 수 있을 것"이라며 "절차적으로도 군 공항 이전, 건설이 가덕신공항보다 훨씬 복잡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부산 국회의원들이 지난 1월 30일 국회에서 개최한 오찬 회동에서 가덕신공항 조기 건설과 원전 핵폐기물 처리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정동만 의원실 제공

TK신공항 특별법에 '인천공항 유사시 대처가능한 중추공항'이라고 명시한 것에 대해서는 "공항 성격을 위계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여당 내부에 TK신공항을 '중추공항'으로 명시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큰 '합의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전날 주호영 원내대표와 만나 "공항 문제가 PK vs TK' 분쟁 씨앗이 되면 안되고, 가덕신공항 추진에도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분명한 의견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박형준 시장은 "과거 PK vs TK 지역구도로 갈등이 반복되는 것을 가장 경계한다"며 "공항 이슈가 정치 쟁점화하지 않도록 부산지역 여야 정치권에 힘을 합치자고 호소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가덕신공항 공법에 대해서는 미묘하게 달라진 입장을 보였다.

박 시장은 "2030년 이전 조기개항을 위해서 시가 대안을 마련하지 않을 수 없었고, 여러 방안을 강구한 끝에 공기단축이 효율적인 플로팅(부유식+매립식)을 제안한 것"이라며 "국토부가 조기 개항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라는 전략적 압박수단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플로팅 방식'이 유일한 조기개항이라는 앞선 시의 입장에서 한 발짝 물러난 것이다.

공항 건설 방식에 대해 '매립식', 2030년 내 착공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올 경우에 대해서는 "국토부가 한 약속이 모두 뒤틀리게 되는 것"이라며 "(매립식이든, 부유식이든) 공법이 결정되면 조기개항 방향을 검토하라는 지침이 기본계획에 담길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4월, 국제박람회기구(BIE)가 부산에 2030세계박람회 유치 후보도시에 대한 현지 실사를 벌일 때 "가덕신공항을 2030년 전 개항할 방침"이라는 기조위에 프레젠테이션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