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요 미수' 이동재 전 채널A 기자 무죄…앞서 '해고 무효 소송'은 패소

연합뉴스

취재원에게 더불어민주당 인사의 비위를 털어놓으라고 강요하다 미수에 그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무죄를 받아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9부(양경승 부장판사)는 19일 강요 미수 혐의로 기소된 이동재 전 기자의 2심 선고 기일을 열고 무죄를 선고했다. 이 전 기자는 앞서 1심 재판에서도 무죄를 받았다.

앞서 이 전 기자는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리 관련 정보를 제공하라고 강요한 혐의(강요미수)로 재판에 넘겨졌다. 당시 이 전 기자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당시 부산고검 차장검사)과의 친분을 밝히며 검찰 수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재판부는 협박으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이 사건에서 피고인(이 전 기자)이 중간에 있는 검찰을 이용해서 '요구를 안 들어주면 검찰에 영향력을 행사해서 피해자에게 불이익을 주겠다'라고 한 내용인데, 혐의가 성립되려면 피고인이 한 행동이 객관적으로 볼 때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거나, 현실적으로 가능하다고 평가돼야 한다"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검찰을 피고인이 임의로 조종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볼 수 없어서 결과적으로 피고인들의 협박죄는 성립되지 않는다"라고 봤다.

앞서 이 전 기자는 1심 재판에서 무죄를 받은 뒤 채널A를 상대로 해고 무효 소송을 냈지만 패소했다. 당시 재판부는 "이 전 기자가 형사 재판에선 무죄가 나왔지만, 취재 윤리 위반은 인정돼 해고는 정당하다는 것이 재판부의 판단"이라며 "자신이 원하는 취재 정보를 획득하고자 하는 것은 정당한 취재 윤리를 벗어난 행위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판결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