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내 운행 중단된 철도부지를 공장부지로 활용하기 위해 국가철도공단과 협의에 들어갔다고 11일 밝혔다.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내 운행이 중단된 철도부지는 장생포선과 울산항선이 있다.
장생포선은 면적 2만 7천㎡, 연장 1.9㎞로, 과거 SK에너지와 한국석유공업 등 인근 공장의 물류 이동을 위해 사용됐으나, 도로망 개선 등으로 효용성이 떨어지면서 지난 2018년 1월부터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반면 해당 노선과 인접한 한국바스프 등 10여 개 기업체는 그간 철도노선으로 인해 공장증설과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는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현장 확인, 기업체 방문 등을 통해 한국산업단지공단, 국가철도공단과 용도·노선 폐지에 대한 사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는 철도노선 관리권자인 국가철도공단과 철도 부지 활용방안 등에 대해 협의를 시작한다.
시는 철도부지 용도와 노선 폐지, 산업단지 실시계획인가, 부지 매입 등 철도부지 활용을 위해 기업체와 협업하는 등 적극 행정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울산항선에 대해서는 오는 8월부터 수소 전기트램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실증사업이 끝나면 기업체 수요조사 등을 통해 활용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장기간 운행 중단된 철도 부지를 부족한 공장용지로 활용한다면 공장 확장이라는 걸림돌이 해소되기 때문에 기업체 투자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