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나경원에 "출마했으면 좋겠다" 김기현에 "얼마나 자신이 없으면"

安 "김기현 개소식, 버스로 동원했다…얼마나 자신이 없으면"

윤창원 기자·연합뉴스

국민의힘 유력 당권주자 중 하나인 안철수 의원이 11일 전당대회 참여를 고심 중인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을 두고 "출마하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출마 가능성은 반반 정도로 보고 있다"며 이렇게 밝힌 뒤 "진심이다"라고 했다.

이어 이번 전당대회가 '민심(여론조사)'을 배제한 채 '당심(당원투표)'만을 반영하는 터라 관심에서 멀어질 거라고 지적하며 "그걸 막아낼 방법 중 하나가 가능하면 다양한 분들이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경쟁을 해서 누가 당선될지 알 수가 없게 된다면 많은 분들의 관심을 모을 것"이라며 "제가 개인적 유불리를 떠나 우리 당을 위해 드리는 말씀"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나 부위원장이 대통령실과 충분한 교감 없이 '빚 탕감' 관련 저출생 대책을 공개 거론한 데 대해서는 "이해가 안 간다"며 견제구를 날렸다.


안 의원은 "(제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으로 일을 했을 때 110대 국정과제를 (윤석열 대통령과) 일일이 다 상의, 보고를 했다"면서 "저희들이 안을 마련하면 보고하고 피드백 받고 거기에 따라 고칠 수 있으면 고쳐서 발표를 했다. 원래 일은 그렇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안 의원은 이번 전당대회를 '수도권 승부'로 규정하며 "민주당은 대표, 원내대표, 선출직 최고위원 전원이 수도권이다. 우리도 대항해서 지도부 진용을 완성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멀리서 지휘를 하면 모르지 않나"라고 말한 뒤 '얼마나 멀리요'라고 진행자가 묻자 "저 멀리 울산 쪽까지 넘어가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수도권 민심에 대해 잘 파악을 못 한다"고 했다. 울산에 지역구를 둔 경쟁상대 김기현 의원을 에둘러 언급한 것이다.

그러면서 "(수도권 선거) 경험이 전혀 없이 이거(다음 총선)를 지휘한다면 또 필패"라며 "잘못하면 우리는 정말 영남 자민련으로 또다시 전락할 수 있는 그런 위험성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이 지난 9일 서울 여의도에 마련된 전당대회 경선 캠프 '김기현의 5560 이기는 캠프' 지지자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최근 김기현 의원 선거캠프 개소식에 지지자 등 수천명이 몰려 북새통을 이룬 데 대해서는 "전혀 위협적이지 않다. 얼마나 자신이 없으면 저렇게 보여주기로, 사람들에게 각인을 시키려고 할까"라며 "자발적(으로 사람들이 모인 게) 아니다. 버스로 많이 동원됐다"고 주장했다.

김기현-장제원 의원이 일명 '김장연대'를 구성한 뒤 안철수 의원과 공방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언급도 내놨다. '김장 김치는 3월에 쉰다'는 안 의원 얘기에 김 의원이 '김치 냉장고 있다'고 받아친 데 대해 안 의원은 "그렇게 돈을 많이 써야만 겨우 보관할 수 있다니 너무 애처롭다"라고 응수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