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금속 대체 플라스틱' 日 미쓰비시 車 외장재에 적용

LG화학의 금속 대체 플라스틱 소재 LUCON TX5007. LG화학 제공

LG화학이 차량을 가볍게 하는 금속 대체 플라스틱 소재를 일본의 미쓰비시 자동차 외장에 사용했다.

LG화학은 10일 자사의 정전도장 플라스틱 소재가 미쓰비시 자동차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웃랜더, 델리카 D:5, RVR 등 3종의 프런트 펜더에 적용됐다고 밝혔다.

프런트 펜더는 앞쪽 타이어를 덮고 있는 외장 부품으로 운전 중에 지면에서 튀어 오르는 진흙이나 물 등으로부터 차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프런트 펜더에 LG화학의 정전도장 플라스틱 소재가 적용된 미쓰비시 자동차의 아웃랜더(Outlander). LG화학 제공

자동차 외장에 색을 입힐 때 정전기의 달라붙는 성질을 활용하는 정전도장을 주로 사용하는 만큼 프런트 펜더 소재는 전기가 통해야 하며, 외부 충격과 고온의 도료 건조 과정도 견뎌야 하는 것이 특징이다.

LG화학은 일반적으로 금속으로 만드는 프런트 펜더를 정전도장 플라스틱으로 만들었다. 200도가 넘는 페인트 건조 과정을 견딜 수 있고 뒤틀림이 적은 폴리페닐렌에테르 소재와 충격에 강한 폴리아마이드 소재를 섞은 뒤 전기를 통하게 해주는 탄소나노튜브를 첨가했다.

정전도장 플라스틱으로 만든 프런트 펜더는 자동차를 색칠할 때 금속 차체와 함께 한 번에 칠할 수 있어 효율적이며 플라스틱 펜더는 같은 크기의 강철보다 약 4㎏ 가볍다. 차량의 무게가 줄어 연비가 향상되고 배출가스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프런트 펜더에 LG화학의 정전도장 플라스틱 소재가 적용된 미쓰비시 자동차의 델리카 D:5(Delica D5). LG화학 제공

LG화학은 프런트 펜더 외에도 범퍼, 사이드미러, 트렁크, 연료 주입구 등 자동차 외장 부품에도 정전도장 플라스틱을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재명 LG화학 엔지니어링소재사업부 마케팅부문담당은 "LG화학의 자동차 소재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기반으로 완성차 업체들로부터 소재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기술력이 뒷받침된 고부가가치 소재를 통해 차세대 소재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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