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尹대통령 발언에 "No"…한미핵공동연습 관련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 있는 백악관 정원에서 기자단과 대화하고 있다. 오른쪽은 백악관 홈페이지에 공개된 바이든 대통령의 이날 발언 보도자료. 연합뉴스·백악관 홈페이지 캡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의 한미 핵전력 공동연습 발언을 부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휴가를 마치고 백악관에 복귀하면서 기자들로부터 '지금 한국과 공동 핵 연습을 논의하고 있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질문에 대해 "아니다(No)"라고 짧게 답했다.
 
추가 답변은 없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조선일보 신년 인터뷰에서 북한 핵·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가 미국의 핵전력을 '공동 기획(Joint Planning)-공동 연습(Joint Exercise)' 개념으로 운용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고, 미국도 상당히 긍정적인 입장"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 도착하면서 질문 세 개를 받았다. 
 
4일 예정된 켄터키주 방문과 관련된 두 개 질문이 먼저 나왔다.
 
이 질문들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은 짧지 않게 답했다.
 
핵공동연습과 관련된 질문은 마지막으로 나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질문이 나오자 "노"라고 명확하게 말한 뒤 백악관으로 들어갔다.
 
백악관은 이례적으로 바이든 대통령의 이날 발언을 보도자료로 만들어 홈페이지에 공개하기도 했다.
 
한미 핵공동연습을 부인한 것이 실수로 나온 것이거나 의도하지 않은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하기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김은혜 홍보수석은 "한미 양국은 북핵 대응을 위해 미국 보유 핵전력 자산의 운용에 관한 정보의 공유, 공동 기획, 이에 따른 공동 실행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백악관의 입장을 재차 뒤집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