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통으로 투신 막는다고?"…인천대교, 안전사고 개선 시급

내년까지는 플라스틱 드럼통으로 추락사고 예방 시설 대체
"예산 부족…운영사에 전적으로 부담하는 것도 부당"
경찰 "올해만 21명 투신 16명 사망…개선책 마련해야"

인천대교에 설치된 드럼통. 연합뉴스

국내에서 가장 긴 교량인 인천대교의 추락 사고를 막기 위해 설치한 플라스틱 드럼통(PE드럼)수천개가 실효성 논란에도 불구하고 내년에도 유지될 예정이어서 개선이 시급하다.
 
경찰이 윤영사 측에 드럼통 설치 구간에 대한 시설 개선을 요청했지만 이를 대신할 추락방지시설 설치 비용이 없는 상황이다.
 

내년까지는 플라스틱 드럼통으로 투신사고 예방 시설 대체

25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인천경찰청은 최근 안전사고를 우려해 인천대교 운영사인 인천대교주식회사 측에 드럼통 설치 구간에 대한 시설 개선을 요청했지만 내년까지 개선이 어려운 상황이다.
 
인천대교에 추락방지시설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예산 60억~100억원가량이 투입돼야 하지만 30년간 유료도로를 운영한 뒤 운영권을 반납하는 운영사 입장에서는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차선책으로 국토교통부 등의 지원을 받아 설치하는 방안도 거론됐지만 내년 예산안은 이미 편성이 끝났다.
 

연평균 5건 미만 추락사고…지난해 11건, 올해 21건 '급증'

인천대교의 추락사고는 최근 2년새 갑자기 불거졌다. 인천대교는 2009년 개통 이후 추락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했지만 매년 2~5건 수준이었다. 인천대교 측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개통 이후 최근까지 14년간 모두 66건의 추락 사고가 발생했다.
 
연평균 5건 미만이지만 연도별로 보면 내용이 다르다. 해마다 2~5건 발생하던 추락 사고가 지난해 11건, 올해는 21건으로 급증했다. 특히 올해는 21건 16명이 사망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이에 인천대교 측은 지난달 1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허종식(인천 동미추홀갑) 의원실과의 간담회에서 인천대교 일부 구간에 주정차 방지 시설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고 17일 설치에 들어갔다.
 
교량 전체 21.4㎞ 구간 중 추락 사고 빈도가 높은 사장교와 접속교 사이 갓길 등 양방향 각 3㎞ 구간 갓길에 5m 간격으로 모두 1500개의 트럼통을 설치했다. 심야시간대 드럼통이 보이지 않을 수 있어 LED 안전표시등도 부착했다. 해당 구간에 차량을 세운 뒤 투신하는 사례가 많아 아예 이 구간에 차량을 세우지 못하게 하겠다는 의도였다.
 

"드럼통이 오히려 2차 사고 야기…투신 못하게 시설 바꿔야"

그러나 설치 직후 일부 구간에만 설치된 드럼통이 오히려 2차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드럼통을 설치했는데도 해당 구간에 차량 정차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갓길 주정차 금지'나 '폐쇄회로(CC)TV 촬영 중'이라는 경고 문구가 교량 곳곳에 설치돼 있는데도 불구하고 드럼통 주변에 차를 세워도 별다른 제재가 없는 상황이다.
 
지역 주민과 정치권에서도 "비상 상황에 대비한 갓길에 드럼통을 놓는 게 오히려 또 다른 안전사고를 야기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실제 이달 10일 드럼통 설치 구간에 30대 남성이 추락해 중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추락 사고 방지를 위해서는 차량을 세우지 못하게 하는 게 아닌 투신할 수 없도록 난간을 높이는 등 다른 안전장치를 설치해야 한다는 대안이 제기됐다. 인천경찰청이 최근 인천대교 측에 요청한 개선안도 이와 유사한 내용이다.
 
서울 마포대교의 경우 기존 1.5m 높이 난간 위에 1m 높이 롤러식 난간을 추가로 설치하자 투신 시도가 이전보다 4분의1가량 줄었다. 경남 창원 마창대교도 추락방지 시설 설치 이후 투신 시도 건수가 절반 수준으로 급감했다.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인천대교 측에 추락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시설을 추가하라고 요청했다"며 "예산 문제가 있어 당장 개선은 어려워 순찰 강화 등으로 대체하는 등 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