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착 상태 예산안…여야 원내대표 포함 '3+3 협의체'로 넘어간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과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지난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여야 2+2 예산안 협의에 앞서 브리핑을 마친 뒤 협상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이철규 예결위 간사,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 박정 예결위 간사. 연합뉴스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국회에서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여야가 각 당 정책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간 '2+2 협의체'를 넘어 원내대표를 포함한 '3+3 협의체' 협상으로 넘어간다.

6일 여야는 우선 전날까지 진행된 2+2 협의체를 통해 예산 쟁점에 대한 논의를 일부 진전시켰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원내대표에게 공을 넘겼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2+2 협의체'에서 예산과 관련해 상당한 진전이 있어 좀 가볍게 됐다"며 "남은 기간 최대한 머리를 맞대고 양보할 건 양보해 법정 기한 내 꼭 통과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일정이 아직 정해지진 않았지만, 필요시 양당 원내대표 간 회동을 이날 오후에 열겠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일부는 합의를 했고 일부는 쟁점으로 남겼지만, 아직 협상이 진행 중이라 세부적인 내용을 다 얘기하지 못하는 데 대해서 이해해달라"며 "오늘, 내일 이틀 간 원내대표 중심의 '3+3' 혹은 양당 원내대표 단독(협상) 과정을 거쳐야 쟁점 사안이 좀 더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3+3 협의체'에선 대통령실 이전이나 공공분양주택·임대주택, 지역화폐 등 주요 쟁점 예산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는 지난 2일 예산안 처리 법정 시한은 넘겼지만, 적어도 오는 9일 이번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 때까지만큼은 이를 처리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