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 산투스 감독 "호날두, 한국 선수 손짓에 기분 나빠 해"

포르투갈 산투스 감독. 연합뉴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3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에서 포르투갈을 2 대 1로 격파했다.

이로써 한국은 1승1무1패 승점 4점을 기록, 16강에 진출했다. 가나를 2 대 0으로 누르고 나란히 1승 1무 1패를 기록한 우루과이와 승점과 골득실에서 동률을 이뤘지만 다득점에서 4골(우루과이 2골)로 앞서 극적으로 16강 티켓을 거머쥐었다.

포르투갈 페르난두 산투스 감독은 "한국의 집중력이 더 좋았다. 우리 선수들도 동기 부여가 돼 있었지만 역습 때 집중력이 없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다음은 산투수 감독과 일문일답.

-오늘 경기 평가는?

"한국 선수들과 관련해 호날두가 조금 기분이 나빠하는 것 같았다. 저리 가라는 식으로 한국 선수가 손짓을 해서 기분 나빠했던 것 같다. 경기에 굉장히 집중력이 높고, 한국전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을 잘 수립했어야 했다. 포워드와 윙 선수들 모두 집중을 했다. 첫 번째 골을 선점했다. 그리고 한국이 계속 공격을 했다. 우리는 대응하려고 노력했다. 물론 전반은 대응을 잘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처음 20분 정도는 빠르게 패스를 했고, 볼 점유율을 뺏어오려고 노력했다.

이후 조직력을 잃었다. 한국의 집중력이 더 좋았다. 우리 선수들도 동기 부여가 돼 있었지만 역습 때도 집중력이 없었던 것 같다. 한편으로는 조금 씁쓸하기도 하다. 당연히 이기고 싶었다. 전반적으로 사기 충전을 위해 이겼으면 좋겠지만 강팀을 만났고 좋은 경기였다. 우리 선수들에게는 경고가 된 것 같다."

-한국 대표팀 파울루 벤투 감독도 포르투갈 출신인데?

"벤투와 나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만나면 포옹을 해줄 것 같다."

-호날두가 짜증낸 이유는?

"한국 선수가 그런 것을 내가 봤다."

-포르투갈의 패인은?

"사실 모든 요소가 결합됐다고 생각한다. 하나의 개별 요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한국 선수 1명이 호날두에게 손짓했다고 하는데 정확히 말해 달라.

"공격적인 제스처는 아니었다. 뭔가 말을 했던 것 같다. 영어로 말했다. 그래서 호날두가 기분이 좋지 않았던 것 같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