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가 이어지면서 제주지역 레미콘 제조사 운영이 모두 중단됐다. 이에 따라 민간‧공공건설 공사 현장도 하나둘 멈춰서고 있다.
1일 제주도에 따르면 현재 제주지역 레미콘(아직 굳지 않은 상태로 배달되는 콘크리트) 24개 제조사가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시멘트 원료를 공급받지 못하면서 공장 가동을 모두 멈췄다.
파업이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레미콘 업체에서도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서귀포시 한 레미콘 제조업체 관계자는 취재진에게 "시멘트 원료를 받지 못해 레미콘 생산을 못하고 있다. 민간‧공공건설 공사 현장 100여 곳에 공급하던 것도 중단됐다"고 한숨을 쉬었다.
이어 "올해만 두 번째 총파업이다. 저번 파업도 정말 힘들었다. 직원들에게 출근하지 말라고 할 수도 없고 임금 등의 비용도 걱정된다. 하루빨리 사태가 해결되길 바란다"고 토로했다.
레미콘 공급이 끊기면서 도내 민간‧공공건설 공사 현장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지난달 30일 기준 도내 공공 건설현장 90개 중 제주소방서 한경119센터 신축사업, 서귀포시 중문동 배수 정비공사 등 9곳의 공사가 중단됐다. 나머지 37곳 현장도 중단 위기에 처했다.
민간 건설 현장도 현재 1곳이 중단됐으며, 일시정지 예정인 곳도 9곳으로 추정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레미콘 타설 말고 다른 공정이 가능한 곳은 이를 먼저 진행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완료된 곳에서는 파업이 끝날 때까지 손 놓고 기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 제주지부 조합원 200여 명 중 레미콘 원료인 시멘트를 실어 나르는 시멘트 운송 차량(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 근로자는 40여 명이다. 이들 모두 총파업에 참여하고 있다.
제철을 맞은 감귤도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 감귤은 대부분 부산항을 통해 러시아 등으로 수출되는데 컨테이너 반출이 막히면서 수출 물량을 제때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
유조차량 운송기사들은 화물연대 소속이 아니어서 정유 유통에는 큰 차질이 없는 상태다.
앞서 지난달 24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는 안전 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대상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지난 6월에 이어 올해 2번째로 총파업에 돌입했다.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지만, 노조 측에서 이를 거부하며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